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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 초등학생 영어과외 증평 진천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by 쿠쿠르쌤 2024.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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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하나하나의 교변작용을 아는 것만으로는 전체로서의 교변작용을 충분히 설명하거나 이해할 수 없다 

인간이 접촉할 수 있는 자연은 어떤 형식으로든지 인간에 의해 영향을 받고 한정된 것일 뿐이지, 인간 경험을 넘어서서 포착할 수 있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상황적 교변작용의 총체성과 앎의 총체성

인간이 교변작용하는 경험으로 존재한다면, 인간이 습득하는 모든 것은 경험을 통한 탐구 결과로 생긴 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자연 전체에도 적용될 수 있다 )

교변작용의 과정에서 갖게 되는 앎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경험의 총체성 또는 교변작용의 총체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전체로서 자연을 생각하게 되면 자연은 셀 수 없이 많은 교변작용을 포괄하는 ‘하나의 거대한 교변작용’의 덩어리가 된다(Dewey, 1929: 97) 

앞 문단에서 보았듯이 인간은 존재하는 순간부터 이미 ‘자연화된 인간’이며, 자연은 인간이 존재하면서 적어도 인간에게는 이미 ‘인간화된 자연’일 뿐이다  이미 분리되고 독립된 언어나 개념을 가지고 있어서 그러하겠지만 사람들은 분리되고 독립된 개개의 사물들을 경험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  상호의존적이기 때문에 외적 자연 없는 인간, 또는 인간 없는 외적 자연은 생각할 수 없다 우리의 얼굴은 지금보다 몇 배 더 부풀어져 호빵 같은 모습을 하고 있을 것이며, 걸음걸이도 우주인들이 달에서 걸어 다니는 것처럼 성큼성큼 뛰어다니게 되었을 것이다  세상이 총천연색으로 보이는 것도 자연의 본질적 속성 때문이 아니라, 인간의 눈이 가지고 있는 감각작용이 자연과의 상호작용 때문이다  (여기서의 앎은 주지주의적 전통에서 말하는 앎과는 그 성격이 근본적으로 다르다  인간과 자연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상태, 즉 인간화된 자연 또는 자연화된 인간의 상태가 삶과 사고와 탐구의 궁극적 출발점이다  

이런 점에서 보면 인간과 자연은 서로가 서로를 성립 가능하게 하고, 서로의 모습을 규정 하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  자연에는 수없이 많은 교변작용 이 동시에 일어나고 있다 

자연은 무수히 많은 물체로 이루어져 있다  이론상으로 보면 자연 속에 존재하고 있는 물체들 사이에 셀 수 없이 많은 교변작용의 조합을 생각할 수 있다  수많은 교변작용을 포괄하는 하나의 거대한 교변작용은 그 속에 포함된 교변작용의 산술적 총합 이상의 것이다 

존재하는 것은 서로 영향을 미치고 변화시키는 작용 즉 교변작용(交變作 用) 속에 존재한다는 듀이의 형이상학적 관점에서 잘 알 수 있듯이 인간과 자연은 상호의존적인 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자연과의 관계에도 적용된다 

그런데 교변 작용이 존재의 일차적 모습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이 동시에 얽히고설킨 교변작용이 있음을 생각할 수 있다 

Ⅲ  전체로서의 교변작용은 나름대로의 유기적 관련 속에서 새로운 하나를 이루고 있다 

봄에 신록이 지닌 초록빛은 나뭇잎의 본질적인 색이 아니라 햇빛이 비치는 상황에서 인간의 시각 작용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결과이다  한 마디로 인간은 교변작용의 과정을 통하여 마음속에 앎을 형성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