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상품

서원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개신동 산남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by 쿠쿠르쌤 2024. 5. 27.

서원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개신동 산남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서원구영어과외 서원구수학과외 서원구초등학생영어과외 서원구중학생영어과외 서원구고등학생영어과외 서원구초등학생수학과외 서원구중학생수학과외 서원구고등학생수학과외 서원구일대일과외 개신동영어과외 개신동수학과외 개신동초등학생영어과외 개신동중학생영어과외 개신동고등학생영어과외 개신동초등학생수학과외 개신동중학생수학과외 개신동고등학생수학과외 개신동일대일과외 산남동영어과외 산남동수학과외 산남동초등학생영어과외 산남동중학생영어과외 산남동고등학생영어과외 산남동초등학생수학과외 산남동중학생수학과외 산남동고등학생수학과외 산남동일대일과외

 

 

 

 

 

 



그러므로 술에 대한 지식은 언어적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순수한 형태로 꺼낼 수 없게 된다 

이처럼 실제에 있어서 사람들의 술에 대한 지식은 사람에 따라 서로 다른 총체적 지식의 한 부분을 이루고 있다  그런데 일단 어떤 지식을 습득하게 되면 그 지식은 전체 마음의 한 부분을 이루게 된다 

탐구나 공부의 과정에서 마음속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전체 덩어리는 새로 들어온 지식을 물 들이게 되고, 새로 들어온 지식은 전체 덩어리에 의해 채색되게 된다 

공부의 과정을 통하여 우리는 언어적 표현상으로는 하나하나 분리되어 있는 지식을 다루고 습득하는 것처럼 보인다  

Ⅳ 요약하면 현재 연구자에게 존재하는 것은 엄밀히 말하면 다양한 영역에서 배운 낱낱의 지식이라기보다는 그런것들을 통합한 독특한 교육철학적 견해와 이를 포함하는 바람직한 삶에 대한 생각(삶의 총제적 이상)을 갖게 해주는 총체적 지식이 있다 

예를 들면, 술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액체는 술꾼에게는 활력과 기쁨의 원천이라면, 술을 못 먹는 사람에게는 독약과 같은 것이며, 술장수에게는 돈벌이의 수단이요, 가난한 술꾼의 아내에게는 빈곤과 외로움의 상징이 된다  총체적 지식의 계속적 재구성

이러한 앎의 성격에 비추어 보면, 우리의 앎은 낱낱으로 나누어진 지식과 정보의 집합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낱낱의 지식과 정보를 넘어서서 통합된 총체적인 앎, 즉 총체적 지식을 추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면 술의 성질에 대한 지식은 마음속에 들어와 총체적 지식과 결합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된다  따라서 각각의 사람이 갖고 있는 지식은 겉모습에서는 동일한 지식처럼 보이지만, 총체적 지식의 관점에서 보면 전혀 별개의 것이며 서로 다른 의미를 띠고 있다  예를 들어 술의 성질에 대한 지식을 경험에 의해 탐구하거나 배웠다고 하자 

마음속에 있는 총체적 지식이 새로 습득하는 지식을 채색하여 총체적 지식에 흡수된다는 주장은 개별적 지식을 지식으로 생각하는 전통적 지식관이나 개별적 지식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학교 교육과 평가의 관행에 비추어 보면 쉽게 납득할 수 없을 것이다 

공부나 탐구를 통해 학습한 지식들은 고립된 것으로 마음속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습득하는 사람의 앎의 전체 덩어리로부터 분리될 수 없는 한 부분으로 마음속에 저장된다  따라서 이런 점에서 보면 총체적 지식은 그 속에 탐구해야 할 문제들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연구자가 검토한 바로는 우리의 실제적인 앎의 과정에서는 항상 일어나는 보편적인 현상이다 

총체적 지식이라는 전체 덩어리가 새로운 지식을 물들이고 새로운 지식이 전체 덩어리에 의해 채색된다는 앞의 언급에 함의된 보다 중요한 사실은 탐구나 공부의 중요한 목표는 공부하는 사람의 밖에 있는 지식의 습득이 아니라 공부하는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총체적 지식의 함양이라는 점이다 

원래 우리 내면에 있는 지식의 덩어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총체적 지식은 완전한 것이 아니라 불완전한 점과 불확실한 것을 담고 있는 것이다  나아가, 현재 공부의 목적도 바로 총체적 지식을 보다 더 확실하며, 풍부한 것으로 만드는 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