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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산 초등학생 영어과외 단양 보은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by 쿠쿠르쌤 2024. 5. 27.

괴산 초등학생 영어과외 단양 보은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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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그러므로 공부에 대한 이러한 신화가 허구 임을 보여주고 공부에 대해 새롭게 탐구하는 방법은 이원론과는 다른 ‘경험적 사실’에 대해 확인하는 데에서 시작해야 한다 

그런데 개별적이고 객관적인 지식을 중시하는 이원론적 철학이나 사상도 그러한 철학이나 사상을 지지해 주는 기본적인 경험적 사실이 있을 때 그리고 일반 대중들이 적어도 경험적 사실에 동의할 때에 성립되며, 경험적 사실에 동의하는 한에서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 

사실 이러한 신화를 낳게 한 중요한 원인은 철학이나 사상적으로 볼때 인간과 자연을 전혀 별개의 것으로 보는 이원론에 있었다  교변작용에 대한 탐구로서 공부

이원론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한 경험적 사실을 형성한 중요한 원인은 아마도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시각작용 때문일 것이다  자연과 인간에 대한 이러한 생각은 많은 사람들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경험적 사실’이다 

그런 점에서 시각은 인간이 대면하는 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을 형성하는 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이런 생각은 넓은 의미에서 보면 자연에 참된 지식이 있으며, 개인의 삶의 경험과는 무관한 학문과 교과를 배움의 절대적 대상으로 보는 세계관과 이에 기초한 교육적 전통의 지속적이고 강력한 영향때문에 생겨난 것이다  (이 경험적 사실은 이하 글에서 주장하는 바에 의하면 실제로 일어나는 경험적 사실과는 다른, 잘못 파악된 경험적 사실이다   여기에 반하여 인간은 물질의 세계는 물론 심지어 인간을 제외한 동물에게는 없다고 여겨지는 사고의 능력을 갖추고 있다  시각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감각작용 중에서 세계를 인식하는 가장 중요한 감각기관이다 )

일단 이러한 사실을 받아들이게 되면, 플라톤에서 데카르트에 이르는 전통철학이 보여주듯이, 자연과 인간이 질적으로 전혀 다른 것이며 완전히 별개의 영역에 속한다는 것을 가장 근본적인 경험적 사실로, 일종의 선험적 가정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시각을 기준으로 보면 시각 밖에 있는 것은 세계 또는 자연으로, 시각 내부에 있는 것은 인간 또는 정신적인 것으로 구분된다  그런데 그러한 공부의 관행을 오랫동안 유지하게 된 데에는 보다 근본적으로 지식이나 앎과 관련된 형이상학적이고 인식론적인 믿음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사고(또는 정신작용)의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인간은 세계 즉 인간 밖에 있는 자연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존재이다 이러한 신화에 의한 교육과 공부가 관행으로 굳어진 데에는 무엇보다도 우리나라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요인들이 깊은 관련이 있을 것이다 

일단 인간과 자연을 별개의 것으로 보는 이원론적 관점을 받아들이게 되면 인간 삶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본질로서 자연에 참된 지식이 있다는 이성중심주의적이며 본질 위주의 전통철학 사상에 이르게 된다 

그렇다면 그러한 신화를 낳게 한 이면에는 이원론 철학을 타당한 것으로 보게 만든 경험적 사실에 대한 보편적 합의가 있었다고 보아야 한다 

시각에 주어지는 외부세계는 물질로 이루어진 세계이며 사물과 사건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