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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 초등학생 영어과외 옥천 음성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by 쿠쿠르쌤 2024. 5. 27.

영동 초등학생 영어과외 옥천 음성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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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철학의 이원론적 관점에서 보면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인간과 자연이다 

그러므로 상호작용에 의해서, 그리고 상호작용이 일어날 때에 인간과 자연이 비로소 만나고 관계를 맺게 되는 것이다 

환경이 없는 또는 환경을 떠난 인간은 오로지 상상에서나 가능한 것이다  존재론적으로 보면 인간, 그리고 인간과는 완전히 독립된 자연, 곧 환경이 먼저 있고 그다음에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인간이나 사물은 존재하는 순간부터 다른 것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존재하며, 상호작용에 의해 변화된 상태에 있다 

그리하여 경험론적 자연주의자이며 일원론을 주장하는 듀이는 이러한 이원론과는 전혀 다른 관점에서 ‘근본적인 존재’에 대한 설명을 시도한다  즉, 인간 또는 모든 사물은 “환경 ‘속’에 있으며, 환경에 ‘의해서’”, 보다 정확히 말하여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만” 존재할 수 있다(Dewey, 1934: 13; Dewey, 1938a: 3장) 즉 시각의 안에 있는 인간(의 정신)과 시각 밖에 있는 자연이 별개로 존재하고 있다는 형이상학적 가정을 세상을 이해하는 가장 기본적인 사실로 전제하게 된다 

생물학적 관점에 의하면 인간을 포함한 모든 존재하는 것은 진공 속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환경 속에 존재한다  그런데 듀이는 이원론적 생각과는 정반대되는 존재에 대한 생각을 제안한다  상호작용은 이미 존재하고 있는 인간과 자연이 만나면서 일어나는 우연적인 사건에 지나지 않는다  듀이는 생명체가 이 세상에 존재하는 방식에 대한 현대 과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모든 존재의 근본적인 존재 방식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그리고 이러한 전제를 기본적인 출발점으로 하여 자연, 지식, 가치, 종교, 삶의 성격 등을 철학적으로 체계화한 것이 소위 이원론이다  이원론을 극복한다는 것은 인간과 자연이 독립된 별개의 것으로 존재한다는 기본적인 입장을 새로운 관점에서 파악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인간을 비롯하여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존재하는 바로 그 순간부터 필연적으로 지구를 포함하는 우주의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 상태에 놓여 있다 

이런 점에서 상호작용은 존재의 기본적인 모습도 아니며 존재의 본질적 속성도 아니다 

또한, 불확정성의 원리나 양자역학과 같은 현대 물리학 이론에 따르면 존재하는 것은 다른 것들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그 결과 변화된 상태로 존재한다  만일 지구의 중력이 달과 같았다면, 우리의 얼굴이나 걸음걸이는 지금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하고 있을 것이다  사실, 현대 과학의 이론에 의하면 환경과 분리되어 있는 인간은 존재할 수도 없으며, 상상할 수도 없다 

한마디로 말하면 듀이는 외적 자연과 인간이 통합된 것으로서 자연관을 주장한다  그것은 인간이 존재하고 나서 나타난 ‘제삼의 것’이며 부수적인 것일 뿐이다(Dewey, 1938b: 33)  

듀이 철학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는 전통철학의 이원론을 극복하는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