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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상품

부평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부평동 산곡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by 쿠쿠르쌤 2024. 2. 26.

부평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부평동 산곡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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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교육청이 이를 몰랐다면, 이 혁신 방안은 탁상공론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영재학교들의 ‘깜깜이 입시’는 문제니까 문제로 보이는 것입니다  변화된 입시환경을 반영하고 수요자가 입을 수 있는 피해를 줄이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 있었는지 의문 드는 대목입니다  대입과 달리 영재학교 입시를 포함한 고입에 대해선 손을 놓고 있는 교육당국의 책임도 무겁다는 지적입니다 


조희연 교육감과 ‘아군’인 진보진영의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서울지부마저 비슷한 입장의 논평을 내놨습니다  서울청의 무리수를 두고 진영을 막론한 비판이 터져 나왔습니다  혁신을 위한 혁신 아니냐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웠습니다 
혁신방안에 대한 여론의 반대를 두고, ‘과거의 낡은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한 이들이 변화에 저항하는 것’으로 치부해버리는 것은 아닐까 하는 우려도 듭니다 


때아닌 ‘쌤’ 논란이 한창입니다 


‘언어가 사고를 규정한다’는 말처럼 수평적 용어를 통해 수평적 문화를 형성하려고 한 의도였겠으나 정작 ‘쌤’이라는 용어(언어)가 선생님에 대한 존중심(사고)을 떨어뜨리는 효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닐지 우려스럽습니다  ‘쌤’이라는 호칭은 표준어도 아닐뿐더러, 국어사전에 따르면 ‘교사를 얕잡아보는 호칭’으로 교육기관인 학교에서 권장할 만한 용어가 아니라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고교 한 교사는 “’선생님’이란 호칭은 제자가 스승에게 쓸 수 있는 가장 부드럽고 따뜻한 존경을 담고 교사가 교사에게 쓰는 상호 존중을 담고 있다  ‘쌤’이라는 호칭에는 친근한 표현도 있지만, 선생님을 낮추어 부르는 느낌도 준다는 이유에서입니다 반면 영재학교들은 2002년 마련된 조항을 근거로 매년 요강을 늦게 공개해왔습니다  혁신적 변화를 위해 으레 거쳐야 하는 통과의례쯤으로 여기는 것은 아니길 바라봅니다 


하지만 기업에서 전 직원의 호칭을 ‘매니저’ 등으로 통일하는 것과, 선생님을 ‘쌤’으로 부르는 것은 천지차이라는 게 문제입니다  “가뜩이나 교권침해에 시달리는 교사들이 ‘선생님’이라는 호칭에 마지막 자긍심과 위안을 느끼고 있음을 생각한다면, ‘선생님’ 호칭의 폐기는 성급하게 밀어붙일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서울시교원단체총연합회(서울교총)는 “가뜩이나 ‘매 맞는 교사’가 심심치 않게 보도되는 판국에 교사의 자존감과 정체성을 교육당국 스스로가 무너뜨리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멸칭이 아니라 친근함의 의미도 담고 있다지만, 그 친근함 역시도 어느 정도 장난 섞인 비공식적인 쓰임에서 비롯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교육청이 주도해서 지정할 만큼의 적절한 용어는 아니라는 것이지요  ‘쌤’이라는 단어가 풍기는 뉘앙스 때문입니다  특차모집으로 비슷한 상황인 특수대학들도 ‘자발적 행동’으로 수요자 배려에 나선 만큼 영재학교들의 안일함은 ‘직무유기’라는 비판까지 제기되는 대목입니다  교사가 아닌 다른 직업군에 대입해 생각해보더라도 ‘쌤’이라는 용어를 공식적으로 사용하자고 하기엔 민망스럽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단순하게 “어찌 감히 선생님을 쌤이라고 부르겠느냐”는 권위의 문제는 아닙니다  1월7일 서울교육청이 내놓은 ‘조직문화 혁신방안’에는 구성원간 호칭을 ‘님’이나 ‘쌤’ 등으로 통일한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후폭풍은 거셌습니다  


아무리 학생이 선생님을 쌤으로 부르는 것이 아니라, 교직원 간에 사용하도록 한다는 것이지만 거부감을 지우긴 힘들어 보입니다  수평적 문화를 만들겠다는 방안으로 호칭 문제를 거론한 것은 몇 년 전부터 일부 기업들이 도입하기 시작한 ‘직장 내 영어이름 사용하기’나, 직원간 호칭을 ‘님’ ‘매니저’ 등으로 하는 사례를 벤치마킹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수요자의 예측가능성을 이유로 대입 사전예고제를 강조했던 정부가 고입에서도 같은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은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