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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진 초등학생 영어과외 송악읍 읍내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by 쿠쿠르쌤 2024. 5. 27.

당진 초등학생 영어과외 송악읍 읍내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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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위주의는 특정할 이데올로그나 이념이 자리 잡은 실체를 뜻하는 것이 아니고 일체의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절차를 무시한 경우를 지칭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민주주의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민주주의의 뜻부터 헤아려야 한다  특히 민주주의를 ‘이상향’으로 설정해놓은 사회주의, 공산주의, 전체주의가 그러하다 그러나 선민의식 병폐는 그들에게 국가가 베푼 보상과 예우에 만족하고 데 그치지 않는 데 있다  그 다음으로 민주주의에 반대되는 뜻이 무엇인지를 헤아려볼 필요가 있다  우선 ‘민주주의’라는 번역어가 잘못되어 있다  반대로 서유럽 국가들은 실체 없는 사회에서 실체 있는 개인을 존중하는 민주주의를 택하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가 연출되는 순간 합법성을 찾기 어려운 ‘완장 찬 권력’이 출현하고 상대방을 ‘적폐’ 세력으로 몰아세운다  인민민주주의에는 ‘인민’이 없고, 사회민주주의는 실체 없는 ‘사회’에 개인을 종속시켜 버린다  이는 정치적 의미와도 연결된다  그렇다면 절차적 원리로서 민주주의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지칭하는지를 살펴보자  민주주의의 반대는 ‘권위주의’이다  선민의식을 지닌 이들과 부채의식을 지닌 이들의 부조화와 대립이 사회적으로 연출된다  자신들의 선민의식은 곧 편 가르기 수법에 따라 상대방으로 하여금 부채의식(負債意識)을 지니게 만든다  이렇게 되면, 민주주의는 스스로 지향하는 가치를 부정하는 자기모순에 빠지게 된다  참고로 자유주의의 반대는 ‘전체주의’이고, 개인주의의 반대는 ‘사회주의’이다  법적 절차를 존중한다는 것은 정치적 논의에서 중립적인 위치에서 심판관 노릇을 하도록 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 결과 독재로 나가게 된다  권위주의는 ‘권위’를 빌미로 하여 권력을 남용하거나 부당하게 독점하는 행태를 말한다  이는 곧 정치적 권위주의를 배격하는 것을 뜻한다  전자에 관한 실증과 논거는 최근 발간된 『슬픈 중국: 인민민주독재 1948-1964 (송재윤, 2020)』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우파는 자유시장경제의 단점을 보완하는 복지정책을 선호하고, 좌파는 페이비언 사회주의를 전략적으로 모색하게 된다  하지만 이들은 부지부식 간에 자신들이 ‘적폐’라고 규정했던 사회적 기득권이 되어 상대방에게 득세하게 된다  그러므로 절차적 원리로서 민주주의를 존중한다는 것은 독제를 막는 가장 합리적이고 정당한 일이다   따라서 그러한 폐해를 막기 위한 해법은 민주주의를 절차적 원리로 보는 데서 찾아야 한다  말이나 개념의 뜻이 잘 파악되지 않을 때, 그 반대말이나 반대개념을 생각해 보는 것이다  영어 ‘democracy’가 사상체계를 뜻하는 ‘〜ism’이 아니므로 ‘민주정(民主政)’으로 번역해야 옳다  여기서도 ‘민주주의’의 본질은 절차적 원리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공산주의는 명분으로나 실제적으로나 자본주의 ‘타도’를 외치지 않는가?

문제는 절차적 원리로서 민주주의를 무시하는 권위주의가 단순한 절차적 하자와 결함을 넘어서 여러 가지 형태의 독재정치로 변질된다는 데에 있다  사상체계가 아니므로 그것은 방법상의 원리일 뿐이다  후자의 경우, 많은 제3세계 국가들이 평등 대신에 불평등을 겪어야 했으며, 풍요와 자유 대신에 빈곤과 속박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  공산주의는 경제적 용어이므로 그 반대는 ‘자본주의’이다 

제도적으로는 입법, 행정, 사법의 절차를 존중하는 것이다  더 구체적으로 ‘민주주의’는 국민, 인민, 공동체라는 집합적이고 추상적인 개념보다는 구체적 실체로서 개인들이 정연한 질서 속에서 자신의 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와 이를 운영할 모종의 절차를 가리킨다  여기서 정치적 권위주의란 곧 독재체제를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