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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상품

관악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봉천동 신림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by 쿠쿠르쌤 2024. 2. 28.

관악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봉천동 신림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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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청도 사교육을 지도대상쯤으로 폄하하지 않아요  열심히 대답을 하는데 마치 외워둔 답안을 반복하고 있다는 느낌 같은 거죠  2009학년도 입시를 보더라도 수시 비중이 서울대는 60% 이화여대는 66% 인하대는 무려 76%라고 합니다  어떤 엄마는 아이들 듣는 데서도 거침없이 말씀하시는데 ‘학습 공백이 생기면 안 되니까 어떻게든 아 이이는 군대를 안 보낼 계획’이라는 식이죠  중요한 것은  문제점을 아예 무시해서도 안 되지만 지나치게 과장해서도 안 된다는 것입니다  논술 가이드라인이 사라지고 선발 자율권을 더욱 강화한다면 누군들 특목고를 희망하지 않겠습니까  오히려 학원이 밀집한 중계동 은행사거리 가로등을 다른 지역보다 두 배나 더 설치해주고, 유해환경을 완벽하게 차단하고 있더군요  현실을 겪다 보면 특목고에서 인성을 강조하는 까닭이 이해가 돼요  공 사교육이 서로의 부족한 면들을 보완하면서 교육적 상승효과를 가져와야 하는데, 한 편으로 치우치면 그러기 힘들죠  특히 서울대 수시 특기자 전형 정원은 무려 1077명인데 과학고에 절대적으로 유리하죠  엄마를 아예 수행비서쯤으로 대하는 아이들도 있어요   그래도 부정적인 양상이 보이면 그 문제에 집중하지 않고 대뜸 판 자체를 뒤엎자고 덤벼드는 식의 접근은 경계해야 한다고 봐요  성적이 뛰어나고 ‘자기주도 학습’에 능하다는 아이들 중에도 그런 예가 적지 않아요  취재 현장에서 아이들을 만나다보면 안타까울 때가 많아요  특목고 선생님들을 인터뷰하다 보면 빠짐없이 등장하는 멘트가 ‘인성’이잖아요  


 그 경쟁과 모순의 짐을 가장 무겁게 짊어지는 주체가 학생들이죠  바람직해 보이면서도 ‘이렇게 가까워도 되나’ 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였어요  노원구는 달랐어요  현실은 사교육 수요 증대로 나아가는데 행정 규제로 사교육을 억제한다는 것은 모순이죠 


 어린 학생을 인터뷰할 때는 주로 엄마가 동석하시거든요  어떤 아이는 인터뷰 내내 뭔가 비어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그래서 간단찮은 문제들이 많은 것도 사실이고요 


 서로를 배척하는 것도 옳지 않지만, 지나치게 밀착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겠죠  신입생 선발 과정에도 인성을 중시한다는 학교가 대부분이고요 


 우울한 얘기들이 많네요  고려대는 외고 출신을 위한 글로벌인재전형 외국어 특기자로 115명, 과고출신을 위한 수학과학 특기자 전형으로 90명을 뽑습니다  학교가 학원의 공(功)을 부정하지 않고, 학원이 학교 교육의 중요성을 연신 강조하는 겁니다  어떤 교장선생님은 학생을 지도하는 학원 선생들의 열정을 격려하고, 양질의 커리큘럼을 칭찬하기도 했어요  어떤 공간에서든 부정적인 양상은 발생하기 마련이죠  공부 얘기에서 조금만 벗어난 화제가 등장하면 당황하기 일쑤고, 방법이 아닌 원론의 문제를 질문하면 말문이 막히는 경우도 있어요  정부의 의도와 달리 오히려 두 시스템의 간극은 더 벌어지는 추세 아닙니까  온전한 교육거리를 만들겠다는 의지죠  그 같은 분위기가 자칫 잘못하면 학생들에게 ‘사교육=필수’식의 그릇된 인식을 가져다 줄 수 있지 않겠어요 


 주요 대학들이 수시모집 전형을 특목고 출신을 입도선매하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정도가 갈수록 심해지는 것이 대표적인 예일 것입니다  영재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선행학습과 올림피아드 준비하느라 하루 서너 시간씩 잤다는 아이도 있어요 ‘특수목적’과 ‘보편 국민교육’이라는 상반된 목표를 지향하는 두 교육시스템이 병존하는 한 경쟁의 자기운동성을 인위적으로 억제하기란 극히 어렵죠 


 노원구를 취재하면서 신선했던 것은 학교와 학원의 관계였습니다  그 경우 엄마들은 아이 기분 맞춰주느라 안절부절 못하시죠  말들이야 많지만 우리 교육 역사에서 특수목적교육은 아직 걸음마 단계 아닙니까  공교육과 사교육은 대체로 견원지간이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