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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상품

대전중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문화동 태평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by 쿠쿠르쌤 2024. 7. 1.

대전중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문화동 태평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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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대부분의 칭찬은 결과 중심적이기 때문에 부정이나 편법을 조장해 의욕이나 노력을 둔화시킬 수 있다 
 
첫째, 교육활동을 저해하는 행위에 대한 문제의식의 명료화가 필요하다   지난해 12월 시행된 ‘교원의 지위 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과 ‘동법 시행령’이다  교원이 신변의 위협을 당하고, 교육활동이 침해되는 상황에 어떤 조치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 
 
긍정 반응 위해 과정 인정해야
결과에 대한 칭찬은 선천적 능력에 대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과정에 대한 칭찬은 누구나 가능한 노력에 대한 것이다  결과와 성취 지향은 과정을 무시하게 만들어 어떤 수단이나 방법을 사용하든 결과만 좋으며 그만이라는 요령이나 편법을 고취한다  이러한 일들을 미리 예방하고 교권을 확립하고 보호하기 위한 법률이 없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과정에 대한 칭찬은 상대방을 조종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칭찬받기 위한 행동은 칭찬이 없으면 추진력을 잃게 된다  그리고 결과에 대한 칭찬은 타인의 시선과 평가나 비교에 의한 것인데 비해, 과정에 대한 칭찬은 자신의 기준에 따른다  따라서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의 인권보다는 그로 인해 피해를 받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관점에서 법령이 개정돼야 한다  결과는 잠깐이면 확인할 수 있지만, 과정은 오랫동안 지켜봐야 하기 때문이다  결과에 대한 칭찬은 최고를 기대하지만, 과정에 대한 칭찬은 최선을 기대한다 
 
학교에서는 학생을 격려하거나 통제해 좋은 성적을 내도록 유도한다  이 저해 행위는 우선 교원들의 인권과 교권을 침해하는 것이다  특정한 현상 발생 시점에 할 수 있는 조치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  또한 정상적으로 교육활동에 임하고 있는 대다수 학생의 학습권 침해와 심각한 악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상대방이 잘했을 때 더 잘할 수 있도록 하려면 결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하는 것이 좋다  최근 교육부에서 교원의 학생생활지도에 과한 고시와 교권회복 및 보호 강화 종합방안 등이 발표돼 고무적이지만, 법령에 가장 중요한 사항이 결여됐다  눈에 보이는 결과보다는 결과를 얻기까지의 보이지 않는 과정이 중요한 것이다  결과는 자신만의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남과 비교해서 잘해야 하고 운도 따라야 하지만, 과정은 최선을 다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시급한 일이다 
 
피해 받은 교원을 보호해야
하지만 현장 교원들은 일부 학생의 난폭한 행동에 속수무책이고, 몰지각한 학부모의 폭력적 언어에 무방비 상태다  결국 법령으로 보완되고 보장돼야 한다 그리고 칭찬과 같이 행동을 유발하는 외부 요인은 즐거움, 호기심, 흥미와 같은 내적 동기를 약화시킨다  자신의 실수와 실패를 알고 있어도 최선을 다했음을 인정받는다면 누구든 감동하여 계속 최선을 다하려고 애쓸 것이며 성과도 좋아질 것이다  이에 맞춰 정상적인 교육활동 보장을 위한 법률적 조치에 대한 요구도 빗발치고 있다 
 
이와 같은 칭찬의 부작용이나 역효과를 방지하려면 과정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칭찬의 궁극적 목적은 자발적인 동기를 강화하는 데 있으나 지나치게 의존하면 그 동기를 잃게 만든다 
 
과정을 칭찬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에게 더 많은 관심을 둬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도 가능하면 결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하고 인정해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칭찬해주는 사람의 눈치를 보게 되면 자율성이 저하될 수밖에 없다  상황이 종료된 이후에 실추된 교원의 명예, 보호받지 못한 교육활동의 훼손은 회복 불가능하게 된다 


교권이 급격하게 무너져가는 사회 분위기가 나타나면서 전국적으로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움직임이 들불처럼 일어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