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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상품

여수동 중학생 영어공부방 연꽃마을4단지 성남여수초가까운 초등학생 고등학생 수학공부방

by 쿠쿠르쌤 2024. 2. 7.

여수동 중학생 영어공부방 연꽃마을4단지 성남여수초가까운 초등학생 고등학생 수학공부방

 

 

야탑와와학습코칭학원 성남교육지원청 등록 제605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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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시험에 나오는 것만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다 

한자 어휘에 익숙하지 않은 친구들에게 고전문학은 외계어와 크게 다를 바가 없다 

한자는 수능시험에 나오지 않지만 한자어휘는 수능시험에 빈번하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하고, 고전문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의 공통점 또한 한자에 익숙하지 않다는 점을 미루어 볼 때 한자에 대한 적응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그리고 확연히 독해속도가 느려지는 것은 기정 사실이다   

영역에 치중되지 않고 꾸준하게 신문기사나 독서를 통해 문해력을 키워온 학생들의 경우에는 어떠한 주제의 제시문이 출제된다 하더라도 나름대로 가진 상식을 바탕으로 접근의 실마리를 찾아내는 반면에 교과 중심으로만 공부한 학생들은 제시문의 출제분야가 조금만 깊어지면 손을 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정확성과 속도의 차이 '한자 적응력'

국어나 영어 할 것 없이 몇몇 어휘를 모른다고 해서 제시문 자체를 읽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각 영역 융합형 지문  당연히 시험을 앞두고 시험에 나오는 것을 공부해야지, 그것이 뭐 그리 문제냐며 반문할 사람들이 있겠지만 사고력을 측정하는 수능 시험은 EBS 연계문항 이외에 다양한 출처의 고난도 문항을 배치하고 있다 

즉, 우수한 어휘력을 가진 학생은 정확하고 빠르게 제시문을 읽어내는 반면, 그렇지 못한 학생들은 제시문을 정확히 분석하지도 못하면서 시간 또한 오래 걸린다 

특히 비문학의 경우 국어라는 과목명이 무색하게 과학, 기술, 경제 등 영역을 넘나들면서 고난도 문항이 출제되고 있고, 인문계 학생들의 경우 과학과 기술 파트의 제시문이 나오면 제시문에 연계된 문항 전체를 날려먹는 경우도 꽤 있다 눈을 비비고 보는 것이 어떻게 상대방의 급성장을 의미하는 것인지, 몸을 누이고 쓸개를 맛보는 것이 어떻게 복수를 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을 의미하는 것인지, 풀을 묶는다는 것이 어떻게 은혜를 갚게 되는 것인지 그 내용을 알지 못하면서 수능 국어를 준비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교과서 밖 상식 필수 시대"

평소에는 별다른 두각을 드러내지 않다가 의외로 수능 국어 고득점을 받는 학생들이 있는데 그 경쟁력을 짚어보자면 탁월한 상식 수준에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수능 시험은 정해진 시간 내에 모든 제시문을 분석하고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독해 속도가 느려진다는 것은 얻을 수 있는 점수가 낮아진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영어의 경우 모르는 어휘가 나왔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 어렵지 않지만 오히려 우리가 한글을 쓰다 보니 모르는 한글 어휘가 등장했을 때 그 의미를 모른다고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우리가 읽는 모든 어휘를 알고 글을 읽어내는 경우는 드물고, 때때로 정확한 의미를 진단하지 못하고 오역하는 경우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