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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산 초등학생 영어과외 보령 부여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by 쿠쿠르쌤 2024. 6. 17.

논산 초등학생 영어과외 보령 부여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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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성적이 좋다는 것은 그만큼 학생의 사고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대학은 교과성적을 중요하게 보는 것이다  비판적 사고력은 탈 고정관념, 분석력, 논리력, 추론력, 종합적 사고력, 대안적 사고력, 창의력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논술전형과 정시 수능전형 역시 마찬가지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 이유는 일반이 생각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교과성적은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학생의 사고력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교육부의 수능 시험 평가방법, 대학의 논술전형 선발방법을 살펴보면 학생들의 분석력, 논리력, 종합적 사고력, 대안적 사고력, 즉 비판적 사고력 등을 평가한다고 구체적으로 명시돼 있다  수행평가를 통해 남다른 탐구역량을 보여줄 수도 있고, 스스로 기획한 심화탐구 활동의 과정과 결과, 배운 점 등을 활동 소감문에 자세히 적어 증명할 수도 있다 

논술전형과 정시 수능전형 역시 마찬가지다 

같은 반 친구를 경쟁자가 아닌 동반자로 인식하고, 탐구의 즐거움을 찾는 학교생활을 해보자  교과성적이 좋다는 것은 그만큼 학생의 사고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대학은 교과성적을 중요하게 보는 것이다  학종은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을 평가 요소로 하고 있지만, 결국은 학업역량을 통해 높은 사고력을 증명한 학생 가운데 진로역량과 공동체역량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옳다 

이해력, 문해력, 독해력, 탈 고정관념, 분석력, 논리력, 추론력, 종합적 사고력, 대안적 사고력, 창의력 등 비판적 사고력 안의 다양한 범주를 성장시켜가는 탐구활동을 해가자 

학종을 선택한 학생들에게 한 가지 팁을 말하자면, 성적을 올리는 데만 몰두하지 말고, 성적 때문에 좌절하지도 말라는 것이다 

그래서 교과성적이 낮아도 자신의 학업역량과 사고력을 증명하는 심화탐구 활동 등으로 역전에 성공하는 학생들이 존재하는 것이다  대학은 어떤 전형에서든 최고의 역량을 가진 우수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학종은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을 평가 요소로 하고 있지만, 결국은 학업역량을 통해 높은 사고력을 증명한 학생 가운데 진로역량과 공동체역량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옳다  성적은 학생의 사고력 수준을 짐작할 수 있는 간접적인 지표일 뿐이다  이것이 바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역전이 가능한 이유이다 

정성평가를 하는 학종에서도 내신, 즉 교과성적이 중요하다고 한다   중요한 것은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이다 

학종을 선택한 학생들에게 한 가지 팁을 말하자면, 성적을 올리는 데만 몰두하지 말고, 성적 때문에 좌절하지도 말라는 것이다 

교과성적은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학생의 사고력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정성평가를 하는 학종에서도 내신, 즉 교과성적이 중요하다고 한다  성적은 학생의 사고력 수준을 짐작할 수 있는 간접적인 지표일 뿐이다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전형, 정시 수능전형 모두 평가방법은 다르지만 평가기준은 비슷하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 이유는 일반이 생각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교육부의 수능 시험 평가방법, 대학의 논술전형 선발방법을 살펴보면 학생들의 분석력, 논리력, 종합적 사고력, 대안적 사고력, 즉 비판적 사고력 등을 평가한다고 구체적으로 명시돼 있다 

대학이 생각하는 우수인재는 한마디로 ‘비판적 사고력’이 뛰어난 학생이다 

그래서 교과성적이 낮아도 자신의 학업역량과 사고력을 증명하는 심화탐구 활동 등으로 역전에 성공하는 학생들이 존재하는 것이다 

시험을 망쳤더라도 사고력을 증명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얼마든지 있다  그것이 학문 탐구의 기초가 되는 가장 중요한 역량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