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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동구 포스기 동부동 카드단말기 방어동 무선카드기 결제기 카드기 결제시스템 임대 렌탈 대여 비용 문의

by 쿠쿠르쌤 2024.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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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이러한 급속한 발전으로 1931년 방어진면으로 개칭하였으며, 1937년 울산읍에 이어 울산군에서 두번째로 읍으로 승격했으나 일본인에 의해 발전한 방어진은 해방 이후 일본인들이 사라지면서 쇠퇴하기 시작했다 

철도 등 궤도교통은 없으며, 철도 이용을 위해서는 태화강역이나 울산역을 이용해야 한다  그리고 동구 지역은 산지가 53%로 전체의 절반이 넘으며, 산으로부터 바다까지의 거리도 짧다  아산로를 경유하는 노선은 울산 버스 124, 울산 버스 133, 울산 버스 5001 뿐이며 염포산터널-울산대교를 경유하는 노선은 울산 버스 1401 뿐  다만 노선수는 많음에도 실제 운행 경로는 매우 제한적으로 대부분의 노선이 꽃바위에서 출발해 봉수로 혹은 방어진순환도로를 거쳐 남목고개를 지나 염포로를 통해 타 지역으로 빠져나가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조선시대부터 방어가 많이 나는 곳이라 하여 방어진이라고 불렸다  1921년에는 방어진의 인구가 5천 명을 넘고[11] 성어기에 출입하는 인구가 15,000명에 이르며 조선 총 어획량의 10%를 차지할 정도로 번성했다  여기에다 낮은 지대는 거의가 공장이나 주거지로 변모하면서 그나마 몇 개 흐르던 하천마저 거의 복개되고 말아, 동구민들은 강이나 하천의 존재를 거의 못 느끼지 못하지만, 넓은 동해 바다를 품고 살아가고 있다  꽃바위에서 KTX 울산역으로 다니는 리무진버스(5001번)도 운행중으로, 급행 리무진이긴 하지만 35km 이상 거리라 대략 1시간~1시간 20분가량 소요  결과적으로 아산로는 터져나간다  3포 개항 및 왜란이 일어난 염포(현 북구 염포동) 또한 본래는 동면의 관할이었다  동구 지역의 산들은 오랫동안에 걸친 외부의 침식을 받아 산세가 가파르거나 험하지 않고 완만하여 구릉지대를 연상시킨다  아산로는 1996년 12월 현대자동차에서 건설해 기부채납하였고 울산대교는 현대건설에서 민자사업으로 추진해 2015년 5월 개통하였다  동구민 상당수가 이 항만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산업에 종사한다  미포조선 쪽으로 가는 길과 계곡인 성내쪽으로 들어가는 길(남목고개), 대교터널/염포산터널  방어진발 시외버스 또한 위 경로를 통해 염포동 수요까지 끌어모아 운행한다  외부와 연결되는 도로 외에 내부 도로 사정도 좋지 않다  시에서는 아산로에 버스 노선을 늘리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모양이다 

울산시내에서 동구로 들어가는 길은 현재로서는 3개 밖에 없다  본래 조선 말까지 180여명 정도만이 거주하는 조그마한 어촌이었으나 개화기 일본인들이 조업을 위해 출입하기 시작하여 러일전쟁 이후 일본인들이 유입되기 시작했다 

위 도로들 외에도 정자에서 주전을 거쳐 남목으로 진입하는 왕복 2차선의 도로도 있지만 이를 이용해 도심으로 들어가려면 꽤 우회하는 셈이다 [9] 1643년 울산 대지진당시 사실상 이 일대는 모조리 폐허로 변해버리기도 하였다 

동해안을 끼고 내려오는 동부산지괴의 동대산맥 여러 산들 가운데 마골산이 동구 지역의 주산이 된다  방어진발 시외버스는 노포동/해운대 방면 일부 시간대를 제외하고는 울산시외터미널을 경유했으며, 타지 출신이 많은 공업도시 특성상 금요일 저녁에는 서울행 수요가 있기에 방어진발 동서울행 시외버스가 울산시외버스터미널을 미경유하고 직행하기도 했었으나 코로나 이후 수요 급감으로 결국 방어진발 노선은 모두 운행 중단되었다  이후 울산시의 시세 확장에 따라 중구 방어진출장소를 거쳐 최종적으로 동구로 분구되었고 광역시 승격과 함께 자치구로 승격하여 오늘에 이른다  이 마골산과 엇비슷한 높이의 연봉들이 동구 지역의 서쪽과 북쪽을 병풍처럼 두르면서 방어진 반도를 이루었다가, 동해로 침몰하게 된다  [14] 자세한 사항은 울산광역시 시내버스/목록 참조  이 도로로 진입하는 도로 역시 3개밖엔 없는데 현대자동차 앞을 지나는 염포로와 태화강변을 타고 달리는 아산로, 그리고 울산대교 뿐이다  아산로는 일반도로지만 신호등이 매우 적기 때문에 동구를 빠져나가는 가장 빠른 길로 절찬 운행 중(제한속도 70km/h) 

이러한 열악한 도로 사정에 비해 버스 노선은 많다  2002년에는 국제여객선터미널을 개항하여 일본 키타큐슈행 항로가 운행된 적도 있었지만 당연히 수요 저조로 폐지되었고 터미널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시외교통의 경우 구 내에 방어진시외버스정류장이 있었으나, 굉장히 낙후되어 있는 데다가 무허가로 운영 중인지라 골칫거리였다   하지만 방어진 거주민의 25%만이 어업에 종사하고 나머지는 어부를 상대로 영업을 했다  태화강역은 자동차로 염포산터널과 명촌대교를 이용하면 대략 15분 정도 걸리고, 버스는 꽃바위공영차고지 기준 401번을 타면 된다  1988년 중구 방어진출장소에서 분구될 당시에는 방어진구라는 명칭을 사용할 계획이었으나, 최종적으로 현재의 '동구'로 결정되었다  일본인들은 주로 방어진항을 중심으로 정착했는데 일제강점기 초기에는 일본인들이 가장 많이 이주 하는 곳 중 한 곳이기도 했다  현 미포조선 공장 부지 내에 있었다  조선시대 방어진을 표기할 때는 방어 방(魴) 자와 본뜰 방(方) 자가 혼용되었는데 당시 방어 방 자를 쓰는 방어진은 특정 지역의 지명보다는 어류를 잡거나 운송하는 단순한 나루터를 의미하는 말에 가까웠다고 추정된다  염포로는 시가지를 지나고 공장의 출입로가 거의 이 도로를 통해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신호가 많아 느리고 울산대교는 유료도로(소형차 1,800원)인데다 접속지가 공단 한복판으로 도심 진입을 위해서는 아산로를 경유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활용이 제한적이다  길이 대부분 왕복 2~4차로로 좁으며 신호등도 별로 없어 교차로에서 대혼란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접근성이 좋진 않지만 없는 것 보단 나으니 이용률은 높다  동구 지역은 길게 뻗은 산자락의 바닷가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하천의 길이가 짧고, 폭도 좁다  노선망이 빈약했기에 시내버스를 타고 울산시외버스터미널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다  조선시대 전기부터 목장이 건설되어 현재의 남목 일대에는 목장, 방어동 일대에는 어항이 있었다 

울산항 중 태화강 쪽 염포부두와 동해 쪽 미포항이 동구에 속한다  꽃바위에 꽃바위공영차고지가 있어 많은 노선이 다니는데다가, 수익률도 좋아 대체로 배차간격이 짧다 [10]

일제강점기부터 본격적으로 어항이 발달하기 시작하여 일본인들의 유입이 급속도로 늘었다 울산광역시의 동쪽에 위치한 자치구  특히 왕복 4차로 도로의 경우에도 횡단보도에 신호등이 없는 경우가 많아 사고위험이 높은 상황이다  물리적인 위치, 수요 등 다양한 이유로 울산에서 시외교통이 정말 안좋은 아니 제일 안좋은 지역이다 

1962년 울산군 울산읍, 방어진읍 등이 울산시로 승격하면서 기존 방어진읍 지역에 방어진출장소가 설치됐고, 72년 현대조선 울산조선소(현 HD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가 세워지면서 본격적으로 공업화, 시가화가 이루어진다  이 도로마저도 확장되기는 했는데, 북구로 가는 산업물류 수송차량들이 빠지리라는 기대와는 달리 산업로와 널찍이 떨어진 바람에 소요시간은 도찐개찐이라 인기가 적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