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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통구 포스기 망포동 카드단말기 영통동 무선카드기 결제기 카드기 결제시스템 임대 렌탈 대여 비용 문의

by 쿠쿠르쌤 2024.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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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조사 결과 29세, 2012년 기사에서 밝혀진 평균 연령 또한 32세로 상당히 낮다  사망 대비 출산율 또한 5  그리고 북수원 지역과 더불어 높은 아파트가 비교적 많은 지역이다  영통동-매탄동 간 연계나 매탄동-광교 간 연계는 문제가 없는데 영통동-광교 간 연계가 심각하게 부실하다 

철도 교통의 경우 수인·분당선 청명역, 망포역, 영통역, 매탄권선역이 관내에 위치하며, 신분당선이 광교신도시 한복판을 경유하며 광교중앙역과 광교역이 관내에 위치한다 

버스 교통으로는 강남역으로 가는 용남고속 5100번이나 서울 도심으로 가는 M5107번이 대표적인데, 두 노선 다 출근시간에는 기점부터 만석이 된다  영통역도 동탄인덕원선의 환승역이 될 예정이다  구의 명칭은 당연히 영통동에서 따왔다  더구나 이 지역은 철도 연계도 현재로서는 없는 상황이고, 그나마도 나중에 동탄인덕원선과 용인 에버라인 서부 연장 구간이 전부 개통되어야 흥덕역에서의 환승으로나 연계되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연계 버스 노선 확충이 필요하다 

2022년 5월 30일에 경기도청이 광교신도시로 옮겨와서 도청 소재지가 되었다  메가스터디 러셀, 최선어학원 등이 위치해있다 9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다 [4] 2012년 통계로 대한민국에서 1인당 의료비 지출이 가장 적은 구·군으로 영통구가 집계된 것 또한 그 근거를 더한다 

사당 방면으로는 7001번이 성업중이며, 7000번도 있다 [7] 신도시 조성 초기에야 큰 불편이 없었다지만 경기도청 신청사나 수원지검 신청사같은 공공기관이 이전하고 수원 컨벤션센터, 롯데아울렛 등이 자리잡는 시점에서도 버스편이 전혀 확충되지 않고 있는건 아쉬움으로 남아있다 4세로 인근의 동탄신도시와 함께 국내에서 손꼽히게 젊은 편이다  잠실역과 강변역으로 가는 1112번, M5342번도 운행 중이며, 수원 시내와 구로디지털단지역 쪽으로 가는 900번도 있다 

영동고속도로 동수원IC가 관내에 위치하며, 관내는 아니지만 영통동에서는 경부고속도로 수원신갈IC나 용인서울고속도로 흥덕IC, 동부대로[5] 청명IC와도 상당히 가깝고, 광교신도시가 있는 이의동과 하동에서는 용인서울고속도로 광교상현IC와 매우 가깝다 9%를 차지하고 있어 젊은 도시라 할 수 있다  환승 없이 두 지역을 이어주는 노선이 720-3번 단 하나인데다, 그 720-3번은 평일 첨두시간 배차가 30분일 정도로 배차간격이 길다 [2]

영통이라는 지명의 유래에 대해서는 두가지 설이 있는데, 지형이 염통처럼 생겨서 영통이라 불리게 되었다는 설과[3] 영(靈)과 통(通)하는 곳이라 하여 영통이라 불리게 되었다는 설이 있다  최근에는 신영통 및 동탄신도시와 연계되어 있어 이 지역의 번화함을 한층 더해주고 있다  이는 인접한 동탄, 오산과 비슷한 수준이다 경기도 수원시의 동부에 위치한 일반구  여기에 용인서울고속도로 흥덕IC와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봉담-동탄) 안녕IC를 연계하는 43번 국도 우회도로(봉영로 화성구간)가 개통되었으며, 2019년에는 중부대로상에 신중부대로가 개통되었고 2020년 말에는 하갈동에 덕영대로와 신수로를 직결하는 신갈수지간 연결도로(고가)도 완공되어 용인 방향으로의 교통도 보다 개선되는 등 도로교통 면에서 편리함이 상당히 커졌다 

수원에서 교육열이 제일 높은 지역이다  광교나 매탄동, 원천동 지역에서는 강남 방향으로 3007번이나 3002번, M5422번, 5006번이, 서울 도심방향으로 M5121번이나 8800번, 5007번이 있는데 이 노선들도 일부는 상술한 두 노선 만큼은 아니지만 사람이 굉장히 많은 노선이다  이로 인해 광교→영통 기준으로 버스만으로 이동하려면 720-3번을 놓칠 경우 무조건 아주대나 법원사거리로 내려온 다음 환승해서 가는 수 밖에 없다  2023년 기준으로는 38 

시외 교통으로 관내에 아주대시외버스정류소와 영통입구시외버스정류소가 있으며, 이 정류장에서 대전이나 청주, 천안, 여주, 이천 등으로 가는 시외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입석을 받지 않는 M5107번은 상황이 너무 심각하여, 기점인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로 역주행하고도 못 탈 정도  수원시에서 가장 늦게 만들어진 일반구이다 

2017년 12월 26일 행정동 태장동이 관할하던 법정동 신동 전역과 망포동 일부(덕영대로 북쪽)가 영통2동에 편입되고, 기존 영통2동과 영통1동의 각 일부가 분리돼 영통3동이 신설됐다 

이렇듯 광역버스나 시외버스 등의 버스교통은 편리한데 비해 정작 관내 버스편에는 아쉬운 부분이 존재한다는 점이 함정 

계획도시인 영통지구, 매탄지구, 광교신도시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019년 광교에 수원고등법원, 수원지방법원과 수원고등검찰청, 수원지방검찰청이 이전 또는 개청했고, 2020년에는 영통역에 수원가정법원이 개원했다  용인과 수원의 경계에 있는 영통입구 정류장은 행정구역상 용인시에 위치해 있지만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영통구 입구에 위치해 있어 영통 주민들이 많이 이용한다 

2003년 11월 24일 팔달구 중 영통, 망포, 매탄, 원천, 이의동을 분리하여 신설된 구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는 행정구역 상으로는 용인시 기흥구 서천동에 속해있지만 생활권은 사실상 영통 생활권이고 정문이 있는 덕영대로를 건너가면 바로 수원이다  대학교로는 경기대학교와 아주대학교가 있다  또한 관내는 아니지만 수원버스터미널이 망포나 매탄동 쪽에서 가까운 위치에 있으며, 아주대 정류장와 영통입구 정류장에 정차하는 시외버스 대부분이 수원버스터미널 출발 노선이기 때문에 망포동이나 신동 인근처럼 터미널과 거리가 멀지 않다면 이쪽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 밖에 경기도청 신청사가 팔달구에서 영통구 광교중앙역 인근으로 2022년 이전하였고,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 수원컨벤션센터, 삼성디지털시티, 영통구청, 영통구보건소, 광교테크노밸리, 중소기업벤처기업청, 수원체육문화센터, 수원시자원회수시설 등이 있다  영통구의 20세 이하 청소년 인구 또한 전체의 19  반면 수원 일반구 중에서는 유일하게 1호선이 지나지 않는다 [6]

향후 동탄인덕원선의 개통으로 아주대학교 정문 앞 삼거리(구 법원사거리) 원천동에 철도교통이 들어오고 수원시 광역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정류장이 설치된다수원시  이유로는 여러가지가 꼽히는데 매탄동 삼성디지털시티를 위시한 인근의 기흥, 동탄 등에 있는 삼성그룹의 주요 계열사 사업장 등이 모여 있어서 소속 사원들이나 근로자들이 많다는 점, 관내에 아주대학교와 경기대학교가, 경희대학교와는 같은 생활권을 이루고 있어 기숙사 거주 및 자취하는 학생이 많은 것, 여기에 지역 대부분이 신도시나 신시가지 등 새로 개발된 지역이 많다 보니 상대적으로 젊은 층 인구 유입이 높았던 점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고층 아파트 단지로는 월드마크 광교(이의동), 매탄 위브하늘채(매탄동), 월드마크영통(영통동), 중흥S클래스(원천동) 등이 대표적이며 일반 상업용, 업무용 건물로는 삼성전자의 본사도 영통구에 있으며 수원의 주요 상권 중 하나인 영통역 상권에도 고층 건물이 많이 위치해서 수원의 중심지라는 표현이 어색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