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상품

내발산동 중학생 영어공부방 발산역 가곡초주변 초등학생 고등학생 수학공부방

by 쿠쿠르쌤 2024. 2. 5.

내발산동 중학생 영어공부방 발산역 가곡초주변 초등학생 고등학생 수학공부방

 

 

내발산점와와학습코칭학원 강서양천교육지원청 등록 제 5444호

 

 

 

 

 

 

 

 

 

 

 

 

 

 

 

 

 

 

 

 

 

 

 

 

 

 

 

 

 

 

 

 

 

 

 

 

 

 

 

 

 

 

 

 

 

 

 

 

 

 

 

 

 

 

 

 

 

 

 

 

 

 

 

 

 

 

 

 

 

 

 

 

 

 

 

 

 

 

 

 

 

 

 

 

 

내발산동영어공부방 내발산동수학공부방 내발산동초등학생영어공부방 내발산동중학생영어공부방 내발산동고등학생영어공부방 내발산동초등학생수학공부방 내발산동중학생수학공부방 내발산동고등학생수학공부방 내발산동일대일공부방 내발산동소수정예공부방 발산역영어공부방 발산역수학공부방 발산역초등학생영어공부방 발산역중학생영어공부방 발산역고등학생영어공부방 발산역초등학생수학공부방 발산역중학생수학공부방 발산역고등학생수학공부방 발산역일대일공부방 발산역소수정예공부방 가곡초주변영어공부방 가곡초주변수학공부방 가곡초주변초등학생영어공부방 가곡초주변중학생영어공부방 가곡초주변고등학생영어공부방 가곡초주변초등학생수학공부방 가곡초주변중학생수학공부방 가곡초주변고등학생수학공부방 가곡초주변일대일공부방 가곡초주변소수정예공부방

 

 

 



둘째, 위의 주장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평가기준에서 지원자의 능력이 지원한 대학 합격 가능선에 상향평준화 되어 있어야 한다는 전제가 있어야 한다  시험지 오답 문제 번호 위에 위 세 가지 중 하나의 원인을 적어 보자  시험 자체를 피드백하는 과정은 아주 중요한 자기주도학습 습관임을 강조하고 싶다 

위와 같이 주장하는 분들은 다음 세 가지의 오류에 빠져 있다 

학생부종합의 문제점을 제기하는 사람들의 논거 중 하나가 평가시간이 짧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시험지를 분석하여 자신의 취약점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개념 이해/ 개념 암기/ 문제 적용’의 세 파트로 오답의 원인을 분류해 보는 것이다 


대한민국에서 입시제도는 수험생과 연관된 사람들이라면 모두가 관심을 갖는 주제이기에 각자의 처한 상황에서 입시제도의 장단점을 가지고 논쟁하는 경우가 많다  그 중 대표적인 예가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시간’에 관한 논쟁이다  그리고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 무엇에 대한 개념 이해가 부족했는지, 암기가 부족했는지를 파악하고 그것을 복습하여 제대로 이해하고, 암기한 후 넘어간다  실수도 어떤 실수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셋째, 평가시간에 대한 산출값이 근거 있는 정확성을 확보하려면 대학마다 입학사정관이 평가하는 데 드는 시간을 일률적으로 강제해서 통일하여야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시험 내용을 분석하고, 오답을 정리하는 과정은 학습에서의 메타인지를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임은 물론, 오답 정리를 하며 부족한 개념을 보완하는 과정을 통해 그 개념만큼은 정말 확실히 알고 넘어가는, 쌓이는 공부를 하게 되어 실력이 더 탄탄해진다  수학 과목의 경우 연산 실수인지, 마킹 오류인지 등을 명확히 짚고 넘어가야 반복되는 실수를 인지하고 바로잡을 수 있다  더 나은 대안을 위한 논쟁은 건전한 정책으로 이어지기에 환영하는 바이다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  문제의 의미를 잘못 이해하였는지, 보기에서 헷갈리는 부분이 있었는지, 실수인지 등등… 가장 좋지 않은 오답 분석 방법은 모든 것이 실수라고 대충 넘어가는 것이다  이들이 주장하는 평가시간은 입학사정관 1인당 담당해야 할 서류평가 건수를 1인당 감당할 수 있는 서류평가 시간으로 나눈 평균값이다  
정성평가라는 것은 정량평가처럼 모든 학생을 평균적으로 몇 분씩 균등하게 봐야 한다는 강제조항이 성립할 수 없는 평가제도이다  오답 정리만으로 부족한 추가로 더 학습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개념 이해/ 개념 암기/ 문제 적용 중 어느 부분이 필요한가에 따라 적절한 교재나 인강을 활용한 학습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첫째, 학생부종합전형은 정성평가임에도 불구하고 정량평가적 사고로 바라보는 것이다  문제 적용의 경우에도 적용에서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를 아주 세부적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나 정확하지 않은 논거로 본질을 흐리는 주장이나 기사는 수험생에게 혼란을 부추길 뿐이다  시험이 끝날 때마다 지금까지 설명한 방식을 꾸준히 반복하여 실천한다면 나도 모르는 새에 학습 실력이 쑥쑥 자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