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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원구 포스기 렌탈 금광동 카드단말기 대여 여수동 키오스크 테이블주문 임대 무선단말기 일시불 구매

by 쿠쿠르쌤 2024. 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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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담이 많이 되실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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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지도만 보면 의외로 도로망이 깔끔하지만, 고개가 많은 험난한 지형에 마구잡이식으로 건축된 주택들이 많다.

딱 봐도 절대 낮고 완만한 언덕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혹자는 네모바지 스폰지밥에 등장하는 '메롱시티' 실사판이라고 한다.

성남의 원도심은 1970년대 건설된 도시로, 형성 시기가 다른 분당신도시 및 판교신도시와 함께 성남 3대 생활권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14] 이런 겨울에는 민원도 끝없이 들어와서 공무원들을 괴롭힌다.

이 사건 이후 현 수정구, 중원구 지역에서 서울로 가는 교통편이 대거 정비되었고, 가장 대표적인 예가 서울 지하철 8호선과 헌릉로, 송파대로이다. 당시엔 성남시가 아닌 경기도 광주군[9] 성남출장소 소속으로, 광주대단지(廣州大團地)라 불리는 지역이었다.

통칭은 구성남(舊城南). 물론 평상시에도 저러는데 눈오고 빙판길 생기는 겨울은 그야말로 헬게이트. 부동산에서는 0기 신도시라고도 한다. 재개발 및 도시재생사업이 활발한 곳이다. 버스회사도 꺼리는 노선 운행.

수정구와 중원구에 속하지만 본시가지에 속해있지 않고[8] 실질적으로는 분당·판교에 연담화된 생활권으로 분류되는 고등동, 시흥동, 여수도촌동과 복정동, 위례신도시 지역을 제외하고, 본시가지만 한정하면 격차는 340,291명으로 더 벌어진다. 다만, 수정구 위례신도시에 포함된 창곡동, 복정동, 시흥동, 고등동 및 중원구 여수동, 도촌동, 갈현동은 제외한다. 재개발 건설사와 지방자치단체의 비리를 다룬 영화 아수라에 나오는 가공의 도시 안남시의 '남' 이 성남에서 딴 글자일 정도로 성남시내 대부분 주거공간이 현재 재개발 과정에 놓여있다. 사진 속 언덕은 수정구 태평동 탄리로131번길 & 탄리로132번길.성남 본시가지(城南 本市街地), 성남원도심(城南原都心)은 성남시의 원도심인 수정구와 중원구를 뜻한다.

수정구와 중원구의 인구를 합하면 2023년 8월 기준 443,567명으로 목동신시가지아파트를 끼고 있는 서울특별시 양천구와 비슷하나, 474,510명에 달하는 분당구 인구보다는 적다. 실제로 언덕이 너무 심해 차를 끌고 올라갔다가 못 내려오는 사람도 있다. 주로 산성대로 주변이 타겟이다. 사실상 성남시의 중심이 분당과 판교로 옮겨간 셈이다. 성남시에서 평지란 과거 지형상 계곡과 골짜기였던 곳. 참고로 저 언덕과 같은 라인에 마을버스가 운행되는데 겨울에는 미친 경사로 인해서 버스 운행노선을 바꾼다. 집도 없고 도로도 없고 상하수도도 없고 일자리도 없는 곳에 주민들이 입주한 셈이다. 초행길 외지인이 저 언덕으로 버스 타고 올라가면 진짜 트라우마가 생길 정도로 무섭다. 수정구와 중원구의 인구가 분당구의 인구보다 적은 셈이다.

그러나, 2010년대 후반부터 고도제한 완화 특혜 논란 속에 서울시 송파구에 지어진 잠실 롯데월드타워 때문에 이 지역 역시 그에 상응하는 고도제한 완화를 요구하였고, 이에 성남 전지역은 30층 이상으로 건축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참고로 이 사진은 영화 인셉션이 나왔을 무렵 인셉션 실사판이라는 제목으로 돌아다닌 적이 있다.

성남 본시가지는 1960~70년대 광주대단지 조성 당시 산을 깎아내는 평탄화 작업 없이 나무만 벤 채 그대로 마구잡이식으로 집들을 건설한 지역이기 때문에 주거환경이 나쁘다. 하지만 주먹구구식 계획으로 개발되는 바람에 막상 광주대단지 주민들은 맨땅에 선만 그어놓은 땅에 버려진 셈이 되었다. 이를 받아들인 양택식 서울시장은 광주대단지(성남출장소)를 성남시로 승격시킬 것과 주민의 요구를 전부 수용할 것을 약속하며 사건은 주민들의 승리로 끝나게 되었다. 또한, 급격한 재개발로 인해 아파트 위주의 생활공간이 점차 넓어지는 추세다.

성남의 본시가지는 분당신도시를 비롯한 신도시 지역들보다 이른 1971년부터 본격적으로 개발된 지역이다.[10]

광주대단지는 본래 정부와 서울시가 서울시 내 판자촌 등 무허가 건축물을 철거하고 살던 주민들을 이주시키고자 개발하였다. 그리고 그 지역들은 이 밧줄을 쓰지 않으면 올라갈 수 없다. 특히 8호선은 건설 목적 자체가 광주대단지사건에 대한 서울시의 성남시를 위한 보상이므로, 수익자 부담 원칙의 예외로 완전히 서울 주도로 건설되었다. 그리고 사업의 본래 의도와는 달리 이주 대상 철거민들 중 많은 수는 광주대단지로 이주할 수가 없어 입주권을 서울시내 일반 서민들에게 전매했고, 그 결과 멀쩡히 살던 서울시 서민들이 황야에 버려진 모양새가 되었다.. 당연한 것이지만, 일단은 평지 지역 부터 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주민들이 경기도청으로부터 원래 공시한 가격의 최대 8배까지 뻥튀기된 토지대금 청구서를 받자 광주대단지 사건을 일으켜 당시 서울특별시장인 양택식 시장에게 항의하게 된다. 오죽했으면 겨울에 폭설이 내리면 몇몇 지역에 밧줄이 설치된다. 그럴 경우 그나마 경사가 덜한 곳으로 우회해서 다니는 주민들도 이따금씩 보인다. 이 당시에는 쌀자급이 목표였던 시대이고 녹화사업이 오래전의 일이 아니었으며, 또한 국유지가 대부분인지라 땅값이 쌌기 때문에 평지가 많은 분당은 냅두고 산투성이인 구성남이 먼저 개발된것이었다. 실제 성남시 인구의 약 40%라고 할 수 있는 본시가지의 절반 이상 가구(5만 가구)가 재개발 진행과정 중에 있다. 이에 언론에서는 성남원(구)도심 전체가 "공사판"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흔히 성남 구시가지를 난개발된 지역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만, 오히려 광주대단지는 바둑판식으로 지어져 당대 기준으로 계획도시에 가까운 도시였다. 2020 성남도시기본계획 상으로는 “수정중원 대생활권”이라고 불렸다[7]. 당시 권위주의적이었던 박정희 정부 하에서 이 사건은 폭동으로 매도되어 왔으나, 최근 사건 참여자들에 대한 명예회복이 되고 있다.[15] 게다가 서울공항 때문에 일부 지역에는 고도제한까지 걸려 있었다.[11] 그래서 시계외 노선임에도 불구하고 광역철도나 일반철도가 아닌 도시철도 사업으로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