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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사람들이 섞여 살기 때문에 구 내부에 소소한 지역감정이 존재한다.
광산구 각 지구의 개발은 송정/우산/신가(이상 1980년대 후반), 월곡(하남)/첨단/소촌/도산/비아/운남(이상 1990년대), 운남2/신창(이상 2000년대), 수완/하남2/선운(이상 2010년대) 등이 시기별로, 지역별로 중구난방식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난개발까지는 아니지만 아파트단지 옆에 논밭이, 그 옆에 자연부락이, 그 옆에 공장이 있는 모습이 흔하게 나타난다. 첨단동의 북구 편입에 대해 광산구 측에서는 당연히 반대. 그리고 광주송정역이 5,000억 원 규모의 KTX환승센터 사업에 선정되어서 지역 정치권에서는 공항 및 공군 관련 시설을 모두 무안군으로 보내버리고, 넓은 공항 부지에 수완지구+신가지구+신창지구+장덕지구+운남지구의 크기와 비슷한 신도심 '솔마루시티'로 2025년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크게 송정권, 수완권(하남권), 첨단권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시흥시나 고양시처럼 한꺼번에 시로 승격됐을 수도 있으나, 이미 송정시가 1986년에 따로 떨어져나왔기 때문에 가능성은 없어보인다. 현재는 하남동에 있는 진곡산단은 부지 조성과 분양이 거의 끝나고 공장 입주 중이며, 함평군과 협업 중인 광주형 일자리로 유명한 삼도동에 있는 빛그린산단도 토지 보상이 상당 부분 끝나고 완공되었다. 과거 1990년대 관선 자치단체 시절에는 광산구 소속의 쌍암공원(쌍암동)과 북구 소속의 과학기술원(오룡동) 사이의 필지 교환이 있었다. 2020년대 현재도 신도시 구역(송정, 수완, 첨단 등)을 제외하고는 농촌이 거의 그대로 남아 있어 농어촌특별전형 등 농어촌 특례를 위해 광산군으로 환원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지만[23] 실현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송정권은 구 송정읍, 송정시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일종의 구도심같은 역할을 하나, 배후지도 작고 광주공항이 있어 개발에 제한이 있으며 전통시장 육성정책으로 문화시설이 없다 보니 지금은 많이 쇠퇴한 상태이다. 동시에 영광군, 함평군도 신설된 광주광산고용센터 관할로 옮겨졌다. 실업급여 신청하려고 금남로까지 힘들게 갈 필요가 없어졌다.
한편 전남 송정시 및 광산군이 광주 광산구로 변경된지 얼마 안 된 1990년대에는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광주광역시 광산군으로의 환원을 주장하는 사람도 있었다. 다만 전라남도측에서는 민항기 쪽만 가져가려는 반면에 광주는 제1전투비행단을 필두로 한 군공항, 서구 서창동에 있는 탄약고까지 몽땅 전라남도 무안군으로 보내버릴 생각인지라 단시일에 타협이 쉽게 이뤄질 것 같지는 않다.[38] 2015년 11월에는 광주광산고용센터가 월곡동(하남대로 154)에 신설되었다. 지금도 송정읍 시절의 이름인 송정리라 불리는 데는 이유가 있다. 청사도, 행정구역도 모두 그대로였기도 했고 당시만 해도 진지하게 논의되었지만 광주시의 반발 및 농촌 인구의 급격한 감소[22]로 결국 유야무야되었다. 그 외 우산동이 광산구의 업무지구 역할을 하고 있다.[36]
주요 공공기관 및 기업체 지사로는 근로복지공단 광산지사, 한국농어촌공사 전남지역본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 한국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환경본부, 국민연금공단 광주지역본부, 기업은행 광주지사, 산업은행 광주지점, 수협 전남지역금융본부[37], 농협은행 광주영업본부, SK텔레콤 광주지사, KT 광주본부 등이 있다.
수완권(하남권)은 수완지구를 중심으로 한 신도시 지역으로, 이 지역은 운남지구, 신창지구, 신가지구 등 2000년대 전후로 개발된 타 택지와 연담되어 있어서 인구 약 20만의 소도시를 형성하고 있다. 2020년 4월 3일 하남3지구(하남대로 83)에 광산구와 영광군을 관할하는 광산세무서가 신설되었고 호남대학교 부근에 있던 구 서광주세무서 광산지서는 폐쇄되었다. 광역자치단체 지점급의 주요 금융/공기업/기업시설은 우산동, 특히 무진대로변에 집중되어 있으며, 첨단지구에 정부광주지방합동청사 및 각종 광기술 연구센터가 모여 있다. 그나마 어룡동 쪽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기는 하지만.
광주의 중요 공업 지역은 광산구에 밀집해 있는데, 대표적으로 산업단지로는 하남산단, 평동산단, 첨단산단[33]이 있다.
광산구의 명칭과 관련된 여담으로, 과거 일제 시대에는 임곡동 용진산 지역에 진짜로 석탄을 캐는 광산(鑛山)이 있었으나 현재는 폐광되어 존재하지 않는다. 호남고속선의 개통으로 호남고속철도 차량기지도 생겼다.
첨단권은 호남고속도로 동부 첨단지구가 해당되며, 북구와 같이 조성된 지역이기 때문에 생활권이 광산구 타 지역과는 이질적이다..광산구가 워낙 넓고 도시개발이 파편적으로 진행되었다 보니 화성시, 남양주시처럼 스프롤 현상이 심하여 시가지가 분산되어 있는 특징이 있다.
기타 중요시설로는 광주공항이 있으며, 고속열차가 정차하는 광주송정역도 이 곳에 있다. 구의회에서는 무시 못할 지역구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만약 광주 편입이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1995년 도농통합 당시에 광산군 그대로 광주 편입이 이루어졌으면 마치 경기도의 안양권 4총사(안양시, 과천시, 의왕시, 군포시)처럼 송정시, 하남시, 비아시 등으로 갈기갈기 찢어졌거나 남양주시처럼 수많은 읍들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형태가 되었을지도 모른다. 도리어 주요 시설들이 모여있는 구 삼소동 지역(대촌, 오룡, 월출)의 북구 땅을 편입하려 한다. 주요 공장으로는 하남산단에 소재한 기아 특수차량 공장[34] 및 소재공장[35]이 있으며, 금호타이어 광주공장이 소촌동에 위치하고 있다. 광산구 인구의 절반을 넘으며 광주광역시 내부에 있는 광주의 위성도시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 역사가 오래된 권역이라 시골 특유의 약간의 텃세도 있으며 윤석열 대통령이 종합쇼핑몰 공약을 발표한 곳도 송정이었다. 전남 광산시 평동읍), 이 경우 목포시나 순천시, 여수시를 제치고 전라남도 제1의 도시가 되었을지도 모른다. 물론 도농통합시라면 얘기는 달라졌을지도 모르며(이랬다면 서부와 남부의 농촌지역은 읍, 면으로 남았을 것이다. 구청을 현재의 우산동 이마트 자리로 옮기려다 무산되기도 했다. 그와는 별도로 평동의 포사격장은 전라남도 인근 시도로 옮겨가기로 육군과 합의가 되었다. 즉 광주광역시의 위성도시 역할을 하는 지역이 광주광역시 밖이 아닌 안에 있는 모습이다. 그리고 수완지구 밑으로 월곡동 시가지가 바로 붙어 있다. 평동산단에는 이탈리아의 상용차 업체 이베코의 한국 공장이 있다. 그래서 구 경계조정 문제가 광주시를 달굴 때마다 마찰이 존재한다. 우선 송정권과 첨단권의 갈등이 있고, 첨단동과 나머지 지역의 갈등 또한 존재한다. 우선 호남고속도로가 첨단권과 나머지 지역을 가르며, 첨단에서 신창동을 제외한 다른 동으로 가려면 반드시 비아동을 거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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