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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미사리 카페촌이라 불렀던 곳이다.
이 금암산 인근 지역과 검단산 주변, 남한산성 주변 등에는 전통적으로 개발제한구역으로 설정된 지역이 많았었는데, 2010년대 들어 이 지역이 해제됨과 동시에 많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교산신도시나 감일지구, 위례신도시 등이 대표적이다.[26]
2023년 12월에는 Apple 하남이 들어와 하남시 및 경기도 최초로 Apple Store가 들어왔다.
그러나 2013년 이후에 상황이 일변한다. 성남시와 비슷한 운명을 걸을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서울에 땅이 부족해져 그린벨트가 일부 해제되고 신도시가 개발되자 상황이 변한다. 위례신도시의 경우 그린벨트 해제는 물론이고 특히 군부대 등의 이전 사업도 동시에 이루어지게 되어 하남시 인구의 순증에 특히 일조했다. 하남시의 과제는 앞으로 어떻게 산업 기반을 만들어가느냐가 될 것이다. 평지가 적지만 서울과 인접한 지역이 많아 큰 약점이 아니다. 한때 60여개가 넘는 카페가 있었지만 지금은 1개만 남았다. 그러나 하남은 시내도로를 통해 서울 종심에 가장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다. 도로를 넓혀 교통량을 다 받아들이면 들일수록 서울이 혼잡해지는 것은 자명하기 때문.[23] 그러나 2010년대 들어 미사리 카페촌에도 문 닫는 점포가 크게 늘어났다. 도로의 시 경계 표시가 없다면 서울로 착각할 정도다.
2013년까지는 재정자립도가 50%에 지나지 않았다. 전체 면적이 93.
미사동은 예전에 라이브 카페촌으로 유명했었다. 이런 이유로 지도로 도로망만 보면 서울시와 완전 연담화되어 있어 접근성이 좋아 보이는 건 실제로는 어느 정도는 사실이지만, 일반 평일오후 시간대 외에 출퇴근 시간대 등 정말 이동이 필요한 시간대에 서울시로 이동하고자 한다면 소요 시간이 만만치 않다.
2006, 7년까지만해도 대형마트와 영화관하나 없어서 인근 강동구의 이마트 명일점, 홈플러스 강동점[24]으로 나갔어야 됐었다.
중부고속도로 동서울톨게이트가 위치해 있으며, 지방에서 서울동부에 들어가기 위해 꼭 거쳐야 하는 관문도시이다.
위례신도시는 자급, 산업시설이 적다. 또한 인구를 50만으로 늘려 대도시 특례를 받는 방안을 고민해볼 수도 있다.[21] 크게 위의 두 지역과, 여기보다도 더 거리감이 크게 느껴지는 위례신도시로 나뉘어져 있다.
녹지와 그린벨트의 높은 비율때문에 2010년도 이전에는 경기도 중 많이 낙후된 지역이었다. 과천뿐만 아니라 경기도 대다수는 서울 종심 진입이 어떤 형태로든 제한적이다.04㎢로 작은 편인데다, 약 77%가 그린벨트다. 윗 문단에서 과천시의 경우와 비교를 했는데, 서울시에서 개설하고자 하는 도로 계획을 직접 적극 방어하고 있는 과천시의 경우와는 반대인 셈이다. 면적이 93. 다만 심리적인 거리감의 해소까지 이어지기에는 아직 시간이 많이 필요할 듯 하다.검단산을 중심으로 산에 둘러싸인 분지로 북쪽, 동쪽에 한강이 둘러 동양에서 말하는 이상적인 입지다.
하남시 인구 대부분은 하남시청이 위치한 원도심과 미사강변도시, 풍산지구 쪽 지역에 위치하고 있고, 이성산-금암산-남한산성으로 이어지는 능선의 서쪽에 해당되는 하남시 지역인 감일지구, 감북동, 초이동과는 심리적으로 거리감이 있다. 크게 천호대로 진입, 서하남로 진입, 올림픽대로 진입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셋 다 출퇴근 시간에는 헬이다. 심지어는 강원도처럼 농특산물도 없는 경제적 기반이 약했던 지역이었다.
2017년 7월 정부는 하남에 새로운 대규모 주택, 산업지 공급을 검토하였으며 하남·광명에 '미니 신도시' 조성, 결국 2018년 12월 3기 신도시 발표에서 하남 교산이 발표되었다. 위례신도시와 미사강변도시는 시내가 완벽하게 붙어 있어 자세히 보지않으면 서울과 하남의 경계를 알수 없고 하남시의 일부 지역은 지역번호를 서울 번호인 02를 사용한다. 위례신도시와 미사강변도시로 인해 인구 유입이 대거 늘어났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50%밖에 되지 않았던 재정자립도에는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다만 새로운 도시 계획으로 산업 기반을 만들 계획은 있으나, 베드타운으로 그칠 가능성이 크다.
미사강변도시 중심상업지구에 생기는 수도권 전철 5호선 미사역 1, 5, 6, 10번 출구 방향으로 미사 아케이드거리가 조성중이다.04 ㎢이고 이 중 녹지지역이 84. 그후 연달아 2018년 12월 18일 위례신도시에 스타필드 시티 위례가 개장, 2019년 4월 30일에 코스트코 하남점이 풍산동 지식산업센터 인근에 개점했고 현재는 대형마트 중 롯데마트만 없는 상황이다.. 과천과 비교해 보면, 과천은 서울과 연결된 도로가 제한적이다.
하남시는 도로를 통한 서울 접근성이 가장 좋은 경기도 지역중 하나다. 이는 2009년에 서울양양고속도로가 개통하면서 춘천, 가평으로 가는 수많은 자동차가 미사리 카페촌 인근의 도로를 지나가지 않게 되면서 이곳에 잠시 들르는 수요가 급감한 탓이 크다.[22] 대규모 화훼단지가 있지만, 전국 규모로는 그다지 크지 않으며 입지도 크게 유리하지 않다.11%인 78. 하남시 신설 이후 30년 가까이 백화점이나 영화관 등을 가려고 하면 서울 등지[25]로 나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스타필드의 개장으로 한결 나아졌다.
다만 하남시의 인구가 늘어 2010년대 후반부터 서울 진입이 한층 혼잡해졌고, 하남시에서의 서울로 진입할때 하남 동쪽 도시들 차량들도 합류해서[14] 서울시에서는 하남시 방면에서의 신규 도로 개설 움직임을 적극 방어하고 있다.26 ㎢, 전체 면적의 77%가 그린벨트다. 재정이 늘어나도 신도시권과 본 시가지 간의 예산 배분 문제는 피할 수 없는 숙명이다. 미사강변도시는 몇몇 기업체들이 입주 예정이라 사정이 조금 나은 편이다. 특히 위례 지역은 한동안 하남시의 실질월경지였으나, 2010년대 후반 들어 감일지구 개발과 함께 감이남로, 감일남로, 감일백제로 등이 개설되고 위례대로 북위례 구간 등 다수의 도로들이 개설됨으로 인해 실질적인 거리감은 어느 정도 해소되었다. 그렇다고 기반산업이 튼실하지도 않다. 하남시에서도 실제로 통행량이 많은 황산사거리 우회도로 개설이 대표적인 하남시 숙원사업 중 하나인데, 이를 가장 크게 반대하는 것은 다름아닌 서울시다. 2008년, 2010년 즈음 이마트와 홈플러스가 들어서고 2016년 9월 9일, 전국에서 두번째로 큰 쇼핑몰인 스타필드 하남이 세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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