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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덕구 포스기 덕암동 카드단말기 석봉동 무선카드기 결제기 카드기 결제시스템 임대 렌탈 대여 비용 문의

by 쿠쿠르쌤 2024. 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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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특별자치시가 생긴 이후로 이 지역이 또 묘하게 되었다. 2018년 3분기 기준 353개의 업체가 입주중이며 그중 342개의 업체가 가동중에 있으며 5개의 업체는 추가 건설중이다.대전광역시의 북부에 위치한 자치구.

신탄진 지역에 있는 학군 역시 그리 좋지 않다.

위치가 상당히 외진 편이고 대전시가 서구, 유성구에만 신도심 개발 특혜와 관심을 주다보니 자연스레 원도심권에 편입되었다. 2번 급행버스를 타고 올라가다 보면 중리동, 와동, 신탄진, 3,4공단을 지나가는데 이 넷이 지형적으로 또 고속도로와 큰 도로로 적당히 나뉘고 중심을 따로 가지며 제각각 뭉쳐져 있다.

가장 큰 문제는 교통으로 신탄진서 대전으로 가는 빠른 수단이 무궁화호와 급행버스로 교통여건이 매우 열악한데다가 대덕연구단지, 대덕테크노밸리 등 대덕 타이틀도 유성구에게 빼앗긴 상황이다. 수도권이라면 경기 구리시~서울 중랑구 정도로 좀 떨어져 있다는 느낌이겠지만 인구가 더 적다 보니 더 멀게 느껴진다.

대덕구는 시가지가 중심지역, 그리고 덕암동과 신탄진 지역으로 확연하게 구분되어 있다.

위의 역사 문단에서도 보듯이 현 대덕구의 남쪽 일대는 실제로 1977년에서 1988년까지 충청남도 대전시 동구에 있었다.

생활 정보지 같은 경우 이를 기준으로 이남 지역은 주로 대전시의 것을 보지만 신탄진 지역은 청주(원래는 청원)와 공유를 하기도 한다.

읍내동 현대아파트 이북과 덕암동 사이 17번 국도 연선 회덕 지역은 한산한 시골풍경을 가지고 있으며 때문에 대전과 신탄진을 나누는 생활권 경계선 역할을 한다. 중간에 계족산이 위치해있기 때문. 사실상 버려진 구나 다름없다. 또한 대전광역시의 자치구들 중 유일하게 모든 구와 접해 있다. 실질적으로 향토기업이 빈약한 대전에서 다른 공기업들과 함깨 대전의 경제의 대들보 역할을 하고 있다.

'대덕'이라는 이름은 1935년 대전군 대전읍이 대전부(1949년 대전시로 개칭)로 승격될 때, 잔여 대전군을 부(시)명과 군명을 다르게 했던 당시 관례에 따라 '대전'(大田)과 옛 군명인 '회덕'(懷德)에서 한 글자씩 따 ‘대덕군’으로 개칭했던 것이 오늘날까지 이어졌다. 재미있게도 17번 국도의 도로명칭이 대전역 인근까지 전구간 신탄진로였다가 2010년 회덕동에서 계족로와 직결되는 구간 이북으로 단축되어서 화물터미널 부근 삼거리 이남은 대전로로 분리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자녀들을 위해서 학군을 보고 집을 고른다. 자연히 인구 감소가 예정된 지역이라는 것.

동양 최대인 전매청 산하 신탄진연초제조창이 1965년 신탄진에 들어서면서 담배산업으로 인해 전국구로 유명한 동네가 되었다.[19] 1986년에는 아예 당시 중앙행정기관이었던 전매청이 내려왔다.[17]

동환서산 (동쪽에는 환경자원(대청호, 계족산)이 있고, 서쪽에는 산업단지가 있다.

면적은 넓지만 인구 밀집 지역은 그다지 많지 않다. 지금이야 정부대전청사와 정부세종청사 등 지방으로 내려간 중앙행정기관이 널렸지만, 중앙행정기관이 지방으로 내려간 것도 처음이었고, 군 단위로 내려간 것도 당시 연기군이었던 곳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세워진 것을 제외하면 전매청이 유일한 사례다.

대덕구는 대전광역시 중에서 영화관, 대형마트가 없으며[18], 대덕구도 동구, 중구 처럼 인구 감소세를 겪고 있는데, 원래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는 중리동, 법동, 송촌동 일대가 대규모 택지개발되고 이곳에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생기면서 인구가 유입됐지만 2010년대 이후 그렇다 할 신규 택지개발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인구 유입 요인이 줄었다. 신탄진로(17번 국도)를 통해 이어져 있다.

하지만 현재 진행되는 모습을 보면 계획도시인 세종시의 아파트 공급폭탄 때문에 오히려 직장은 신탄진, 주거는 세종시로 하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물론 세종시가 제대로 발전되고 그 많은 아파트들에 인구가 다 유입되면 이야기는 다를 수 있다. 남쪽에 있는 대화동, 오정동은 대전에 구제가 실시된 1977년부터 동구였으니 사실 2000년대 초반 무렵에는 동구에 속한 시기나 대덕구에 속한 시기가 비등한 실정이다. 대전에서 상대적으로 세종특별자치시와 가까운 곳이다 보니 지역 주민들은 세종시 후광을 받아 대전 변두리라는 인식에서 탈피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또한 세종시는 유성구와 경계를 이루고 있지 대덕구와는 경계를 전혀 이루지 않는다는 점도 있다. 혁신도시 훨씬 이전인 박정희 정부 시절에 지방균형발전 정책으로 내려온 케이스이다. 실제로 세종시 때문에 대전역-오송역간 BRT가 개통되었고 신탄진 지역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오정동, 중리동과 대덕구청이 있는 남쪽이 대전 동구와 생활권이 같다면, 와동 이북 특히 공단과 신탄진톨게이트 주변부터는 아직은 생활권이 분리된 느낌.)

2023년 기준 대덕구와 인구, 면적, 인구밀도가 모두 비슷한 해외도시로는 캐나다 워털루 등이 있다. 그쯤 되면 세종시에 붙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지만 신탄진이 세종시에 붙을 가능성은 없어보인다. 고구마처럼 생긴 대덕구의 북쪽 끝에서 남쪽 끝까지 약 5km 가량으로 승용차로 20분 정도 거리인데 신탄진에서 청원IC(현 남청주IC) 부근까지 시간상으로 비슷하게 걸린다.

또 세계적인 차량 부품 기업인 한온시스템[21]과 로버트보쉬코리아도 대덕구에 본사를 두고 있어 대덕구 경제의 큰 한축을 지탱하고 있으며, 이밖에도 아모레퍼시픽, 애경케미칼, 효성, 한솔제지, 롯데웰푸드, 롯데칠성음료, 유한킴벌리, 크라운제과 등의 공장들도 대덕구에 소재하고 있다.

2024년 아직도 첫삽도 못 뜬 2호선도 대덕구의 간절한 요청 덕에 후일 연장선으로 대덕구 일부에도 통하는 것에 합의를 보았다. 민영화되어 KT&G로 바뀐 지금도 본사 자체가 이곳 신탄진에 위치하고 있어 재계 서열에 들어가는 대기업 본사가 지방에 있는 몇 안 되는 사례 중 하나이다..

비록 유성구와 매우 인접해 있으나 대덕구 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는 대화동의 대전산업단지와 목상동에 대덕산업단지가 있다.[20]

CJ대한통운 등 각종 물류들을 상·하차하는 대규모 물류센터들이 존재하며, 목상동에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대전공장이 위치하고 있어서 KT&G 신탄진공장과 함께 대전 제조업에서 큰 한축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초대형 공기업인 한국수자원공사 본사도 이 곳에 있다. 하지만 신탄진과 인근 지역의 학군은 모두 대전에서 잘해봐야 중위권~중하위권을 간신히 유지하는 학교이다. 대전에서 인구가 제일 적은 자치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