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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당 및 술집에서 알바생까지 쓰면서 운영을 하기에는 인건비나 다른 비용까지 생각하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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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일제 강점기 때 신시가지로 개발된 동선동 지역은 격자형인 도로들이 꽤 많이 보인다. 그나마 동부 지역(장위동, 월곡동, 석관동)은 서부 지역(정릉동, 돈암동, 성북동) 보다 낫다. 1973년 성북구 북부를 도봉구로 분구하고, 1988년 도봉구 동부를 다시 노원구로 분구하면서 성북역은 최종적으로 노원구 월계동 관할이 된 것. 성북구청은 성신여대입구역과 보문역의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으며, 두 역 모두 성북구청까지 걸어서 이동할 수 있다. 하지만 성북구는 강북구, 동대문구, 성동구와 함께 난개발이 많으며, 이 때문에 대로변을 빼면 구의 서쪽 지역은 동네 전체가 고저차가 심한 언덕과 산이나 다름없다. 105번, 146번 버스를 제외하고 서울특별시 간선버스의 1권역 전부가 성북구를 지나간다. 주로 성북동 큰길과 한성대입구역 인근의 성북천 분수 광장에서 이런 행사가 열린다.
서울 지하철 4호선, 서울 지하철 6호선, 서울 경전철 우이신설선이 있다. 서울 구석구석으로 갈 수 있는 버스가 굉장히 많이 지나다니는 것을 알 수 있다. 좀 무리해서라도 추진했더라면 성북구 지역의 지하철 개판 5분전 현상은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 사실 위의 역사에서 설명했듯이 1973년까지는 성북구가 현재의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일대까지 모두 관할하고 있었기 때문에, 당시 기준으로 성북역이 있던 월계동은 성북구 관할이었다. 이 때문에 외국 문화를 주제로 하는 행사가 자주 열리는 편이다. GTX-C의 정차역이 석계역이면 그나마 좀 나았겠지만, 광운대역이 되어서 어렵다.[22] 현재는 서울 버스 272 등을 이용해서 한성대입구역 - 보문역 사이를 건너가거나 추가로 안암역을 지나는 서울 버스 273, 성신여대입구역 - 보문역 - 안암역 사이를 운행하는 서울 버스 2115, 서울 버스 성북04로 간접환승을 해야한다.[24] 결국 2013년 2월 25일자로 성북역 역명이 광운대역으로 변경.[27][28] 전철 노선도 엄청 돌아가거나 2번 이상 환승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고, 도로 교통을 이용한다면 엄청난 정체에 휘말린다.
성북구 내에서는 서울 동북부의 다른 구들에 비해 경기도 버스나 광역버스를 볼 일이 거의 없다. 그러다 보니 '이게 뭐지?' 하는 사람들이 많다. 지못미 성북구. 당장 미아리고개, 아리랑고개, 북악스카이웨이라는 서울의 유명한 고갯길이 이곳에 있다..
북한산, 북악산 같은 서울의 메이저급 산 외에도 여러 산을 끼고 있으며 이 때문에 전체적으로 보면 녹지가 꽤 많다. 4호선과 6호선은 각각 성북구 중심부와 성북구 동쪽 지역을 평행하게 지나간다.
성북구 교통의 가장 큰 문제점은 강남에 가기 까다롭다는 점이다. 그러나 성북역은 성북구에 있는 게 아니라 노원구에 있다. 이렇게 되어서 지금의 1호선은 이 구의 동부를 스쳐 지나가기만 하고 해당 구에 정차역을 두고 있지 않다. 어찌 되었건 지금의 장위동에서도 도보 거리로 광운대역을 갈 수는 있다.성북구에서도 본래이자 현재 성북구의 중심지인 삼선동, 동소문동, 성북동, 동선동, 그리고 편입과 분리를 거쳐 재편입이 된 길음 쪽은 상당히 다른 생활권으로, 이 성북동을 포함한 중심 지역은 종로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종로 생활권역에 속하고, 안암의 경우 성북구 중심가와도 가깝지만 동대문의 신설동, 제기동과 더 인접한 생활권이며, 길음, 월곡, 종암쪽의 경우에는 강북구의 영향이 강한 미아, 수유쪽 생활권에 속한다. 석관 - 장위의 경우 성북구 중심가와는 생활권상 연관이 꽤 적은 편이고 미아사거리 - 이문동 사이에 위치해있어 강북구의 미아와 동대문구의 이문 간의 상호 왕래를 편히 할 수 있다. 또한 예전부터 한양도성과 가까웠던 관계로 심우장, 간송미술관, 길상사 등등 다양한 문화재와 볼거리가 많다..[23] 스크린도어 설치 전 전국 지하철 자살자 최다 역 타이틀을 달았었던 한성대입구역도 여기 있다.[25]
성북구에서도 삼선동, 동소문동, 성북동을 포함한 성북구의 중심 지역은 종로와의 상호 왕래가 편하고, 길음, 종암, 월곡 쪽은 강북구의 미아[26], 수유와의 상호 왕래가 편하다. 장위, 석관의 경우 강북구의 미아와 동대문의 이문쪽의 영향을 많이 받는 미아 - 이문 생활권에 속한다. 서울 강북 지역 중에서도 자비 없는 산악/구릉 지형이 잘 드러나 있는 곳으로 이 때문에 한때는 동네 구석구석에 달동네가 산재해 있었으며 돈암동, 정릉 같은 서부 지역은 따릉이 같은 자전거 이용률이 많이 낮다. 2000년에 석계역이 환승이 되었으며, 우이신설선 개통으로 성신여대입구역과 보문역이 환승역이 되었다. 성북동에 대사관저가 다수 분포하는 등 외교관들이 많이 거주하고 관내에 있는 대학교들에 다니는 외국 유학생들도 적지 않아 생각보다 외국인들이 많이 살고 있다. 그래도 다행히 마을버스가 발달해서 그런 곳에서도 쉽게 밖으로 나가는 건 가능하다. 성북구의 자랑거리 중 하나인 길음뉴타운도 엄청난 언덕길에는 예외가 아니다.
달동네, 근대 한옥, 아파트, 중산층 주택, 부촌 등등 20세기 옛날 풍경과 고층 아파트같은 현대의 첨단적인 도시 풍경이 교차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성북구에 오래 사셨던 분들은 3기 지하철 계획이 백지화된 일을 가장 아쉬운 일로 보는 분들이 많다.
위에서 서술한 심한 고저차와 구도심 그리고 무계획적인 도시 개발이라는 특성과 맞물려 대부분의 도로가 실 풀어놓은 것마냥 얽혀있으며, 좁고 복잡해서 도로의 규칙성이라고는 눈 씻고 찾아볼 수가 없다.
그리고 수도권 전철 1호선도 일단 이 구를 지나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