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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마포구청의 경제 정책도 이 5가지의 축을 어떻게 조화롭게 마포구 발전에 쓸 것인지에 맞춰져 있다. 특히 홍대입구역 인근 홍대거리는 2020년대 들어서 대한민국을 넘어서 전 세계에서 찾아오는 관광지로 성장해 외국인들의 소비가 마포구 경제력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구의 동서로 서울 지하철 6호선과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서쪽 남북으로 서울 지하철 2호선이 지나며, 동쪽 남북으로는 수도권 전철 5호선이 지난다. 예로부터 한강의 나루터 역할을 했지만(마포, 서강진, 양화진 등), 수운이 쇠퇴하면서 20세기 초반부터 항구 기능을 잃었다. 2024년 지금은 취득세, 재산세 통합과세의 여파로 마포구의 재정자립도가 28%이다.
참고로 '마포'라 하면 마포구 전체를 의미하기도 하지만(넓은 의미의 마포), 일반적으로는 공덕동, 도화동, 용강동 등 공덕오거리를 중심으로 마포대교와 마포대로, 수도권 전철 5호선이 지나가는 지역만을 주로 의미한다.
마포구 동부(공덕, 아현, 용강, 도화 등)는 일제강점기 때부터 시가지화되었으며, 마포구 중·서부 지역은 해방 이후 점차 개발되어 아파트 및 다세대 주택들이 들어섰다. 동마포 일대의 땅값이 치솟으면서 취득세와 재산세를 통합과세하는 서울특별시청 본청의 세금 수입을 책임지고 있다.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시절 취득세, 재산세 서울시 본청 통합과세 전에는 마포구 재정자립도도 50%를 넘었을 정도.서울특별시의 서부에 위치한 자치구. 동마포 일대는 용산구의 영향을 크게 받아 땅값이 하루가 다르게 치솟고 있다. 현재의 마포구 행정구역은 원래부터 마포라 불린 지역에서 1960~70년대에 서대문구 관할이었던 노고산동, 연남동, 성산동, 상암동 일대를 편입하면서 서쪽, 북쪽으로 상당히 멀리까지 뻗어나간 것.
당연히 대규모 업무지구와 상업지가 있다 보니 부동산 가격도 매우 비싼 곳이다. 2000년대까지만 해도 마포구 일대는 노후화된 주거지로 인해 집값이 저렴했으나, 디지털미디어시티, 공덕역 일대가 재개발이 돼 업무지구와 주상복합,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들어서며 서울특별시의 새로운 고급 주거지로 탈바꿈하고 있다.
디지털미디어시티 내에 있는 1,300여개 기업들의 매출과 더불어 공덕역 일대에 있는 효성그룹, 에쓰오일 등 대기업 본사, 홍대거리, 합정역, 망원역, 신촌역 일대의 상권 매출, 외국인 관광객 증가, 마포구의 부동산 상승에 따른 고소득자의 증가가 선순환을 이뤄 마포구의 경제성장을 이끌고 있는 것이다.
공덕역과 디지털미디어시티 일대에 업무지구가 형성돼 있으며, 신촌역, 홍대입구역, 합정역, 망원역 일대는 대규모 상업지구가 형성돼 있다.. 여기에 몰린 기업과 상가들에서 나오는 경제력이다.
특히 국회의원 선거구 기준 마포구 갑 지역은 공덕역과 아현역이 중심인 지역으로, 부동산 업계에서 동마포라고 부르는 지역이다.
마포구는 서울특별시 내에서 경제력이 매우 강한 지역이다.(좁은 의미의 마포) 법정동 마포동도 이 곳에 있으며, 행정동 도화동 관할 하에 있다.
구의 명칭은 예로부터 유명한 나루터이자 포구였던 마포에서 따왔다. 서쪽은 경기도 고양시, 남쪽은 한강을 맞대고 강서구와 영등포구, 동쪽으로는 용산구와 중구, 북쪽으로는 은평구, 서대문구와 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