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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민주화운동 때 광산구에서도 학살이 이루어졌던 기록이 발견되었다. 호남고속선의 개통으로 호남고속철도 차량기지도 생겼다.[38] 2015년 11월에는 광주광산고용센터가 월곡동(하남대로 154)에 신설되었다. 실업급여 신청하려고 금남로까지 힘들게 갈 필요가 없어졌다. 다만 전라남도측에서는 민항기 쪽만 가져가려는 반면에 광주는 제1전투비행단을 필두로 한 군공항, 서구 서창동에 있는 탄약고까지 몽땅 전라남도 무안군으로 보내버릴 생각인지라 단시일에 타협이 쉽게 이뤄질 것 같지는 않다.
기타 중요시설로는 광주공항이 있으며, 고속열차가 정차하는 광주송정역도 이 곳에 있다.광주의 중요 공업 지역은 광산구에 밀집해 있는데, 대표적으로 산업단지로는 하남산단, 평동산단, 첨단산단[33]이 있다. 광역자치단체 지점급의 주요 금융/공기업/기업시설은 우산동, 특히 무진대로변에 집중되어 있으며, 첨단지구에 정부광주지방합동청사 및 각종 광기술 연구센터가 모여 있다.18 당시 군 부대 주둔 지역 중 하나가 바로 광주송정역[26]과 광주공항[27]이었으며, JTBC 뉴스룸 에서 5. 주요 공장으로는 하남산단에 소재한 기아 특수차량 공장[34] 및 소재공장[35]이 있으며, 금호타이어 광주공장이 소촌동에 위치하고 있다. 현재는 하남동에 있는 진곡산단은 부지 조성과 분양이 거의 끝나고 공장 입주 중이며, 함평군과 협업 중인 광주형 일자리로 유명한 삼도동에 있는 빛그린산단도 토지 보상이 상당 부분 끝나고 완공되었다. 그리고 광주송정역이 5,000억 원 규모의 KTX환승센터 사업에 선정되어서 지역 정치권에서는 공항 및 공군 관련 시설을 모두 무안군으로 보내버리고, 넓은 공항 부지에 수완지구+신가지구+신창지구+장덕지구+운남지구의 크기와 비슷한 신도심 '솔마루시티'로 2025년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재편입 이후 광산구의 생활수준이나 교육열 등이 상대적으로 뒤떨어지다보니[28] 오랜 세월동안 광주 시내 사람들로부터 전투종족 취급을 받는 편이다.
문제는 이러한 갈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광주와 광산구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 평동산단에는 이탈리아의 상용차 업체 이베코의 한국 공장이 있다. 대부분의 광주시내 사람들은 첨단, 하남, 송정은 알아도 월계동, 쌍암동, 산월동, 산정동, 신촌동이 어디인지는 잘 모른다. 다만 2010년대 이후로 첨단이나 수완지구가 발달하면서 젊은 층의 방문이 대폭 상승했으며, 광산구 학생들 같은 경우에는 시내이면서 지하철이 연결되어 있는 상무지구나 충장로는 자주 가고 자주 알지만, 광주의 나머지 지역에 대해서는 거의 모르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결국 위의 갈등과는 별개로 광주에게 있어서도 광산구는 없어서는 안될 지역.
다만 본래도 한 지역이었고, 재통합 연원이 오래되었으며, 광산구 지역의 개발로 전체적인 도시권역이 확장되어 소속감의 영역도 확장되어 젊은 세대는 물론 대다수의 광주 시민들이 체감하기에 광주 구도심 지역과 현재의 광산구 지역의 차이는 거의 느낄 수 없거나 미미하다는 견해가 점점 커지고 있다.18 헬기 사격과 미사일 발사 논의와 관련된 보도를 할 때, 광주 송정리 비행장이 나왔고 광주공항 입구를 계엄군이 막고 있었다는 생존자 증언도 있다. 광산군 시절부터 전남의 06xx가 아닌 광주와 동일한 062 지역 번호를 썼을 정도. 이후 광주부의 확장으로 현재의 광산구와 유사한 지역이 광산군으로 남았고, 광산구의 송정 지역은 송정시로 승격되기도 했으나 직후 광주직할시로 광주부가 승격하며 통합되었고 과거의 광주로 복원되었다. 기아(아시아자동차)만이 광천동에 그대로 남은 것.
광산구의 명칭과 관련된 여담으로, 과거 일제 시대에는 임곡동 용진산 지역에 진짜로 석탄을 캐는 광산(鑛山)이 있었으나 현재는 폐광되어 존재하지 않는다. 그와는 별도로 평동의 포사격장은 전라남도 인근 시도로 옮겨가기로 육군과 합의가 되었다.
70여년의 분리된 기간이었지만, 구 내부 갈등보다는 광주광역시와의 갈등이 더 큰 편이다. 광산구 출신 생존자들이 1980년 5월 광산의 모습을 증언하면서 광산구도 5. 당장 위르겐 힌츠페터 기자의 증언을 각색해 만든 택시운전사 영화만 봐도, 송강호와 토마스 크레취만이 탄 택시는 대놓고 광주 시내로 간 것이 아닌 비아면이나 임곡면을 통해 광주 시내로 진입한 것으로 보이며, 류준열과 친구들은 토마스 크레취만을 만나고 송정리 방향으로 병원을 간다. 현실적인 문제 이외에도 2010년대 이전까진 단순한 지역감정도 존재했는데, 광주광역시 사람들(특히 장년층 이상)에게 광산구는 20여년 전처럼 수박밭 참외밭밖에 없던 동네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29] 게다가 구도심 중심지에서 떨어져있다보니 광산구 지명들을 상당히 생소해하는 편이다. 일단 전술한 구 경계 문제 이외에 광주역 이전 문제로 북구와 사이가 안 좋은 편이며, 광주공항 이전 문제에서도 광주광역시와 온도차이가 있다. 물론 광주 사람들이 광산구로 이사하는 경우가 늘고 있지만, 비광산구 광주주민들은 광산구 지역에 갈 일이 딱히 없었다. 우선 영산강을 사이에 두고 시가지가 떨어져있다보니[25] 광주와는 역사를 함께했지만 발전이 활발히 이루어지진 못했었다. 광산구 주민들이 직장에 가거나 놀기 위해 광주 시내로 갈 일은 많지만 광주 사람들은 산업단지 출근길(하남) 아니면 기차, 비행기 타러 가거나 떡갈비 먹으러 가지(송정) 않는 이상은 광산구 중부, 남부에 갈 일이 거의 없다.18에 관련성이 나타나게 되었다. 당장 연혁부터 살펴보면 광산군은 광주부의 외곽지역을 관할하는 지역으로 시작했으며, 이후 광주선(경전선)이나 광송간도로(상무대로) 를 통해 통학, 통근이 이루어지며 사실상 통합되어 있었다. 더욱이 최근 광산 을(乙) 지역(첨단, 수완, 신창, 신가, 하남, 임곡)을 중심으로 광주시내 사람들의 이사가 많아지면서 이질감마저도 점차 희석되고 있다. 2020년 4월 3일 하남3지구(하남대로 83)에 광산구와 영광군을 관할하는 광산세무서가 신설되었고 호남대학교 부근에 있던 구 서광주세무서 광산지서는 폐쇄되었다.
광주의 중심지가 아니었지만 5. 증언에 따르면 당시 소촌동에서는 밤마다 총성이 끊이지 않았으며, 시내에서 학생들이 날마다 차를 타고 현재 선운지구에 있는 매일우유 광주 공장에 들러 빵과 우유를 주민들에게 나눠주고, 송산동에서는 황룡강 물 위에 시체 몇십 구가 떠다녔다고 한다.
광산구 일대[24]는 조선시대까지 광주의 일부로 그 역사를 함께 했으나 일제강점기에 광주의 중심지가 광주부로 분리되며 분리된 역사가 시작되었다. 5.[36]
주요 공공기관 및 기업체 지사로는 근로복지공단 광산지사, 한국농어촌공사 전남지역본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 한국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환경본부, 국민연금공단 광주지역본부, 기업은행 광주지사, 산업은행 광주지점, 수협 전남지역금융본부[37], 농협은행 광주영업본부, SK텔레콤 광주지사, KT 광주본부 등이 있다. 특히 하남면, 비아면의 하남공단(하남면 안청리, 오산리(현재 오선동), 장덕리, 하남리, 비아면 도촌리(현재 도천동))이 광주의 공업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실제로 초창기에는 광주 시내 광천동의 공장들이 이곳으로 이주하곤 했다. 동시에 영광군, 함평군도 신설된 광주광산고용센터 관할로 옮겨졌다.
이러한 이유 중 하나는 지역 간 교류가 다소 적은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