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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지는 고현동이지만 약간 애매한 부분이 있는데, 지칭할 때 시내라고 하는 것이 일반적이겠지만 지역 주민들은 고현이라고 많이 부른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터미널의 명칭조차도 거제터미널이 아닌 고현버스터미널, 장승포시외버스정류장으로 나뉘게 된 것이다. 또한 조선소의 흥망이 대한민국의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기에 역대 대통령들은 거제에 자주 방문한 편이었다. 그 이유가 구 신현읍 지역(11만)과 구 장승포시 지역(7만)이 현재와 같이 각자 도시화가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에 따라 조선인력 수급 부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걱정했던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무산되면서 미래에 불안감은 나아진 편이다.
2024년 현재 거제 양대 조선소에 외국인 근로자들이 많이 유입되어 인력난 문제가 거의 해소되었다. 결국 거제는 실업률이 낮은 지역이었다가 조선업 구조조정의 여파로 실업률이 2017년 2. 거기에 삼성이 보유한 건물도 몇 군데 매각했고 대우보다는 낫다.
연초, 사등 등 추가적인 도시개발이 예정된 지역이 있긴 하나, 규모 면에서 고현이나 장승포를 넘기가 어렵기 때문에 고현/장승포 투탑 체제는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2000번을 탄 뒤 하단역 정류장에서 68번을 타면 서면까지, 낙동초등학교까지 조금만 걸어가서 1001번 타면 해운대까지 바로 쏴주며, 시외버스를 이용할 경우 사상에서 도시철도와 연결된다.
거제는 경제활동인구 10명 중 6명이 조선업계에 종사하고 2013년 기준 직영 근로자만 50,000명이었던 빅2 조선소가 지역 GDP의 70%를 차지하고 지방세의 20%를 납부했는데 조선업계 불황이 오면서 지역 전체에 타격이 온 것이다.
23만명 중 17만명 정도가 고현(고현, 장평, 상문, 수양), 장승포(옥포, 아주, 장승포, 능포)에 몰려 사는 다핵도시의 형태를 띤다. 심지어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수주목표량이 100%를 훌쩍 넘겨 초과달성하였고, 국제유가와 더불어 선가도 상승세로 이어지고 있다. 연초나 옥포에서 출발하는 경우 2000번을 타고 가는 것도 가능하며, 하단역에서 부산 각지와 김해 장유로 연결된다.
하지만 2020년 COVID-19등으로 유가가 하락하게 되면서 불황은 앞으로도 지속되고 해양플랜트 부진으로 #거제 조선업에 종사 중인 노동자가 대거 해고될 위기에 처할 것으로 전망될줄 알았으나, 2020년 6월 3일, 카타르 페트폴리움에서 한국 조선3사와 LNG 선박 100척 이상의 발주 권리를 보장하는 약정서를 체결하였다. # 조선업에 대한 최근 현황은 조선업 항목 참조.#
거제 지역경제에서 조선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기도 하고, 조선업 자체가 고용창출효과가 워낙 큰 업종이다보니 조선 불황은 거제와 그 주변 도시의 고용절벽으로 이어진다.
대우조선해양 쪽은 2015년에 일어난 분식회계 사태 등으로 회사 경영사정이 좋지 못했다.
2021년 이후 조선업황의 점진적 회복 및 카타르 LNG선 수주가 본격화되면서 LNG 운반선 및 컨테이너선 수주가 급증하였다. 앞으로 외국인 근로자들의 국내 근로자 대체, 조선업 기술 혁신으로 인한 비용 절감 및 근로자 임금 상승 등이 조선업의 미래 과제라고 볼 수 있다.
1970년대 이전에는 농수산업이 주를 이루는 시골 마을이었으나 거제대교가 개통되고 양대 조선소가 들어서면서 조선산업이 극도로 발달하였다. 하지만 대부분 해결되었다지만 아직 적자에 의한 상처가 치유되지 않았고 낮은 유가 문제로 예전처럼 해양플랜트에서 오일메이저가 퍼주기식의 프로젝트 운영을 하지 않으며[34], 어느 정도 평타 이상을 치는 중형선박은 중국에 가격 경쟁력에 밀리기 때문에 예전 고유가 시절만큼의 호황기를 누리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전망된다. 조선업을 포함한 제조업이 65% 가량, 그 외에는 관광산업, 수산업이 주력산업이다. 2022년부터 조선소 일감이 늘면서 희망이 살아나고 있다.[18]
이후 고현, 장승포가 인구나 인프라 면에서 10만 소도시에 맞먹을 정도로 커졌고 양대산맥이 되어버려 중심지를 고르기가 어려워졌다. 시 면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섬 거제도는 대한민국에서 제주도 다음으로 큰 섬이며,[10] 인구도 제주도 다음으로 많고 섬을 본토로 하는 기초자치단체 중에서 유일한 시이다. 다만 2023년 한화가 인수해 한화오션으로 재출범했으므로 앞으로 지켜볼 일이다.9%에서 2018년 7.
조선업으로 한화오션(구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외 400여개 업체가 입주해 있으며 대한민국의 주력산업으로서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끌어 왔다. 얼핏보기엔 2017년부터 대우조선의 실적이 좋아보이지만, 실상은 대우조선해양은 공사손실충당금 환입으로 영업이익을 내고 국책기관의 빚 탕감과 조정이 채무조정이익으로 잡혀 순이익을 내는 구조이기 때문에 대우조선해양이 삼성중공업보다 상황이 낫다고 보기는 힘들다.
이 상황은 2019년도가 되어서야 겨우 나아지기 시작했는데, 이유는 미국의 셰일가스 수출에 따른 LNG선의 수요증가와 저가경쟁으로 입지를 넓히던 중국 조선소의 배가 2년 만에 폐선하는 등 품질이 너무 바닥을 치는 바람에[33] 다시 한국 조선소 쪽으로 수주를 돌리기 시작해서라고 한다.
삼성중공업과 고현버스터미널을 끼고있는 장평동 ~ 고현동~상문동 일대, 한화오션을 끼고있는 옥포동 ~ 아주동 ~ 장승포동, 능포동 일대가 양대 상권이자 주거지이다.
이런 사정 때문에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대우조선해양을 정부에서 죽이지 못하고 계속 공적자금을 투입해 살리는 것이다..경상남도의 시. 삼성중공업을 둘러싼 동네들은 연담화되어 있으며 한화오션을 둘러싼 동네들은 각각 간격을 두고 떨어져 있다. 조선소를 끼고 있는 동네 외에 그나마 약간의 거주지와 상권이 있는 곳은 일운면의 지세포항 일대, 거제면의 면사무소 일대, 연초면의 거제대로 인근 정도이다. 2000번이 개통된 이후에는 부산으로 가는 사람들이 더 많이 늘어나서, 주말이 되면 헬게이트가 열린다.[11] 철도가 없는 기초자치단체 중 인구가 제일 많은 곳이기도 하다.0%로 치솟으면서 실업률 전국 1위[32]를 기록하고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었다. 하지만 조선업의 호황에 비해 그만큼 국내 근로자의 파이가 작아지므로 지역경제에 미치는 낙수효과 및 체감경기는 반감될 수밖에 없다.
대형매장으로는 장평동에 홈플러스가 입점해 있는 디큐브백화점, 고현동에 고현시장, 옥포동에 롯데마트와 옥포국제시장이 있다.
거제의 중심가인 고현동에서 신평역까지는 시외버스로 1시간이 안 걸리고, 신평역에서 남포동은 20분, 해운대는 1시간밖에 걸리지 않는다. 해운대로 갈 경우 경제자유구역청에서 1011번 타고 가면 1시간 내로 해운대까지 연결 해준다. 다만 시청이 고현에 있고, 권역 인구의 차이도 있다 보니 무게중심이 고현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보인다. 시청, 법원 등은 결국 정중앙에 위치해 있는 고현으로 경찰서, 소방서는 구 장승포시 지역으로 가게 되었다. 다만 삼성 쪽은 사정이 그나마 나은데, 이쪽은 그래도 사내 유보금이 총합 10조 가량 남아 있어서 그래도 버틸 만하다는 것. 총 계약금은 700억 리얄(약 23조 6,000억원) 이며, 건조 계약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순차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37]
거제 시민들의 경우 거가대교가 개통된 이후에는 부산으로 가서 쇼핑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