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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쿠르쌤 2024. 10. 16.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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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현재진행형인 지형 문제로 인한 시가지 밀집 현상 때문인데, 1990년대 이후 안동이 택지개발에 돌입하기 전까진 안동 시가지는 강북에 국한되어 있었다.

이렇듯 안동시내와 옥동의 수요 시간대가 정반대인데 옥동이 발전한 이유는 아파트 단지가 대규모로 들어서면서 단지 주변을 위시한 상권 형성이 주된 요인으로 보인다. 그 외에도 의성이나 영양, 청송 등의 경북 북부 출신들이 대부분이다. 중앙선 이설하기 전의 안동역도 중구동에 있었으며 읍면 지역으로 가는 시내버스 노선 대다수도 안동역전이나 바로 근처의 안동초등학교를 기종점으로 삼고 있었다. 특히 송현1주공아파트 단지 뒷편에는 당시의 기술력 한계로 인한 것인지 덜 깎인 구릉지 언덕이 존재하는데, 이 곳에 올라가 보면, 밭과 구도심, 옥동 신도심을 모두 볼 수 있어 묘하다. 그러나 이러한 옥동 상권 역시 코로나 대유행 이후로 침체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소수의 지역 주민들(대부분 노인들)이 야간에 간간히 자신의 밭을 점검할 겸 겸사겸사 마실 삼아 야경 구경을 하러 이 언덕을 올라가기도 한다. 이는 지형 때문인데 시가지를 구성하는 수변지역을 빠져나오면 바로 산지가 펼쳐지기 때문이다. 안동 권씨, 신 안동 김씨, 인동 장씨 등이 상당히 많이 거주하며, 당연히 종친회 행사도 활발한 편이다. 특히 도심을 관통하는 구 34번 국도(송현동 안동터미널 ~ 송천동 안동대학교)와 옥동, 안동터미널 부근의 교통체증이 심각하다. 경북 북부에서 안동 다음으로 인구가 많은 영주시도 안동보다 인구가 5만이나 적다.[21]

시가지만 빠져나가면 완전한 농촌 풍경이 펼쳐지므로 별을 관찰하기 매우 쉽다. 이 덕에 경상북도청이 이전하는 신도시가 본격 조성되면 1차로 안동의 지역발전에 유리한 점은 생기지만, 경상북도청이 있는 신도시가 신규아파트 조성으로 주변 인구도 흡수하며 규모가 커지면서 기존 안동 시내권이 다소 침체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도시 인구의 70%를 상회하는 12만여 명 이상이 시내에 살고 있다. 시내는 주로 낮 시간대에 사람들이 많이 보이며, 주로 쇼핑, 식사 등의 주로 낮에 이루어지는 행위들이 소비되는 곳이다. 그러나 경북 북부 지역에서는 그나마 도회지의 모습을 갖춘 곳이다.[19] 시내와 옥동은 수요층이 갈리기도 한다. 특히 옥동은 시내 다음으로 번화한 시가지로 발전하여 이마트가 시내 대신 옥동에 개설되기도 하였다. 물론 광역시는커녕 50만 이상의 대도시의 교통체증과는 비교할 수 없고, 출퇴근 시간같은 특정시간대도 신호 한 두번 더 걸리는 것 뿐이지 그 외의 시간에는 막히는 경우가 없다.

2008년 6월 8일에 대구광역시 북구 산격동에 있던 경상북도청의 이전지로 안동시 풍천면과 예천군 호명면이 선정되어 2016년 2월에 이전하였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로는 완전히 활력을 잃어 주말 낮에 가도 한산한 모습을 보인다. 그러니까 시 중간쯤에 위치한 시청을 기준으로 반경 5km 이내에 모여 산다. 시내 지역에 홈플러스가 개점하면서 옥동에 빼앗기고 있던 활력이 돌아올 것을 기대하였으나 침체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17]

인구유입이 많지 않은 지역이라 토박이의 비율이 매우 높다.[22]

현재의 송현이안아파트 남쪽 대로 건너에는 1951년 설립된 '성좌원'이라는 나병 환자촌이 있었다. 근데 언덕으로 올라가는 길이 모호해서 어디가 길인지 정확히 알 수 없는 것이 흠.. 그래서 도시를 거닐다 보면 꽤나 이질적인 광경이 연출된다.

중심가에 위치한 중구동, 서구동 일대가 오래 전부터 안동시내 역할을 하였으며 주요 관공서 및 전통시장과 상점이 다수 밀집하여 있다. 도청신도시 때문에 드물게 대구에서 이사를 오는 사람들도 보이긴 한다.전술했듯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3위, 시단위 이상 지자체 중 전국 1위의 면적을 자랑할 정도이지만 인구는 15만대로 넓은 땅에 비해서는 인구가 적은 편이다. 전체 인구의 약 70~75% 정도가 3대 이상 대대로 살아온 토박이이다. 1995년부터 태화,옥동 택지개발이 시작되면서 산과 언덕을 깎고 도로가 들어서 상가들이 들어서게 되면서 발전하게 된 것이다. 시내 도로는 정비가 잘 되어 있어 길을 헤메거나 할 염려는 없지만 인구도 많지 않은 중소도시임에도 시내 주요도로의 교통체증은 심각한 상황이다.

1980년대 초만 해도 시가지는 도농통합 이전 안동시 면적의 20% 남짓 밖에 차지하지 않을 정도로 규모가 매우 작았다. 대도시에선 상상하기 힘든 일이다. 아직도 옥동 북쪽 구역엔 당시 존재했던 구릉 지대의 흔적이 남아 있다. 2000년대 초반까지도 있었는데, 현재는 대부분 헐려서 밭이 되었고 당시에 존재하던 축사나 주택 극소수만이 남아있다. 특히 길안면, 임동면, 임하면 같은 동남부 지역이나 도산면, 예안면, 녹전면 같은 동북부 외곽 지역은 인구가 상당히 적고 산지가 대다수이며 가로등도 없는 경우가 많아 별 관찰에 대단히 유리하다. 실제로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옥동지역에 아파트 단지는 많이 없었으며 대부분이 언덕이나 산이었다. 일단 낙동강을 건너는 교량이 안동교, 법흥교밖에 없었으며,[18] 1990년을 시작으로 1995년, 1998년까지 옥동과 송현동을 포함한 구역의 개발이 진행되기 전에는 그 구역 전체가 울퉁불퉁한 언덕과 산 혹은 밭이었다. [20] 반면에 옥동은 아파트단지들과 유흥가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낮에는 비교적 한산한 편이지만 밤이 되면 사람들이 모여들게 된다. 도청 본관과 도의회, 경상북도교육청, 경북지방경찰청 등 주요 기관의 행정구역상 주소는 안동시 풍천면이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용상동(낙동강 동쪽), 정하동(낙동강 남쪽), 옥동(시내 서쪽)이 주거지, 상업지로 개발되면서 시내(구 도심)의 비중이 점차 감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