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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제천은 충북도청보다 오히려 안동에 있는 경북도청이 더 가까울 정도로 청주와는 거리가 있다.
충주시의 경우 원주시보다 도시 규모도 작고 접근성이 떨어져서 일부 지역[47]을 제외하면 교류가 별로 없다. 종교성향도 강원도 남부 지역과 마찬가지로 제천은 불교 인구가 더 많아 개신교가 강세인 충청도의 타 지역과는 이질적이다. 도시의 발전 동기가 이렇다 보니 상대적으로 다른 도시에 비해서 이권을 둘러싼 다툼이 많았고 80년대 범죄와의 전쟁 선포 이전까지 치안 상태가 상당히 좋지 않은 편이었으나 90년대에 들어오면서 치안 상태가 예전보다는 좋아졌다. 심지어 제천고속버스터미널도 강원도의 터줏대감인 동부고속터미널이다.충청북도의 시. 실제로 충북선 고속화[51], 철도박물관[52], 충북혁신도시[53] 이슈에서 제천이 소외되며 일부 시민들은 강원도 편입을 지지하기도 했다. 통합 시 2022년 12월 기준 인구 158,755명, 면적은 1663.[46] 단양의 경우 역사적으로 시멘트 산업을 오랫동안 공유해 왔고 단양군 주민들은 의료나 쇼핑, 교통 등의 서비스를 누리기 위해 제천으로 나가는 것이 일상화되어 있다. 충북에서 인구 수가 3번째로 많다. 철도로는 제천역 - 청량리역이 1시간 3분, 제천역 - 청주역이 1시간 24분 소요된다. 인접지역인 단양군, 영월군과 더불어 전국 시멘트 생산량의 절반을 상회하는 명실상부 시멘트 공업도시이자, 광공업 도시의 허브역할을 하는 도시로 성장했다[9][10]#. 제천에서 단양과 영월로 출퇴근하는 사람도 많다. 충청북도의 최북단에 위치한 시다. 평택제천고속도로가 동충주 나들목까지 개통되고 나서야 제천 - 청주 소요시간이 제천 - 서울과 거의 비슷해졌다.
소설 "메밀꽃 필 무렵"에서도 강원도 장돌뱅이들이 앞마당 차리던 곳으로 나온다.#
이에 충청북도에서는 북부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해 제천에 충청북도청 북부출장소를 설립[56]하고 충북자치연수원을 청주에서 제천으로 옮기는 등 여러 노력을 하고 있지만, 지역에서의 체감상 효과는 크지 않다.#[54] 충북 주요 정책에 제천시가 소외될 때마다, 제천 시내에는 '제천은 강원남도냐', '강원도로 편입하겠다'라는 내용의 현수막이 나붙기도 했다.
중앙선, 태백선, 충북선의 교차점으로 수도권, 강원도, 충청북도, 경상북도를 잇는 철도 교통의 요지다.
제천시와 단양군이 충북보다 강원과 더욱 친연성을 갖는다고 느낄 만한 직관적인 이유는 지역 언론의 뉴스 빈도와도 관련이 있다.#[11][12]. 이런 이유로 인해 제천에서 청주까지 가는 데 영동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를 이용해 강원도와 경기도를 경유해서 가는 것이 더 빠를 지경이었다. 제천 - 단양 관내의 아주 중요한 지역소식은 충북MBC 또는 KBS에서 방영되기는 하지만 주요 SOC 사업에 해당하는 제천 - 삼척 고속도로, 제천 - 평창 철도사업, 그리고 시멘트자원순환세에 대한 논의 등은 영서 또는 영동지역 뉴스에서 더욱 자주 다루어지는 편이다. 그 외에도 제천시의 명소 의림지에서 자살을 하는 사고가 많이 발생하여 시의회와 경찰에서 예의주시하는 중이다.
유명한 관광지로 '호서'의 어원으로 추정되는 의림지가 있다. 제천에 위치했던 한국철도공사 충북본부의 관할지역권 최북단에는 강원도 남부 지방인 정선선 정선, 아우라지, 구절리 일대가 포함되어 있다. 제천시외버스터미널 기준 청주시외버스터미널까지 약 120km에 1시간 40분, 동서울터미널까지도 약 140km에 똑같이 1시간 40분이 소요된다. 또한 청주가 특례시를 추진하던 시기에는 제천시의원들이 청주특례시를 반대하였으며 단양특례군을 지지하기도 하였다. 봉평과 함께 해당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지역이기도 하다. 2010년대 초 기초자치단체 통합 떡밥이 돌던 때는 단양과의 통합도 일각에서 논의되곤 했지만 금방 사그라졌다.
제천시는 강원특별자치도 남부 탄광 지역의 관문으로, 충청북도 산하이지만, 충청도보다는 강원특별자치도와 생활권, 문화적으로 굉장히 밀접하다. 언어적 측면으로도 지역 내에서 약간씩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영동 방언에 기반한 방언을 사용하고 있다.
인접한 단양군 외에는 사실상 남 취급이다. 제천 시민들은 충주, 진천, 음성은 계속 혜택을 받고 나날이 발전하는데 제천권역에는 계속 아무것도 없이 불이익을 주는 상황에서 차라리 강원도로 가는게 낫겠다는 한탄과 불만이 매우 크다.[43] 사람들의 생활 문화나 음식 등에서도 역전시장만 봐도 강원도 전통시장에서 흔히 파는 메밀전병, 수수부꾸미가 흔히 보일 정도이다.[41][42]
지리적으로 제천은 충청도의 대부분이 속하는 금강 수계가 아닌 한강 수계에 속해 있고, 정치색이 옅어 선거에서 캐스팅보터 역할을 하는 충청도의 정치 성향과는 달리, 제천 - 단양은 보수세가 더 강하다. 충북에서 소외받느니 차라리 강원도에서 도내 최대도시 원주시와 인접해 있고, 수도권 및 원주에서 영월, 태백을 잇는 강원도내 교통 중심지라는 장점을 극대화해[55] 시너지 효과를 내자는 논지에서였다. 호서의 호(湖)가 정확히 어디를 가리키는지는 여러 설이 분분하나 제천 의림지를 호서의 연원으로 보는 것이 중론이다. 과거 제천 - 청주 간 교통이 얼마나 열악한가 하면, 20세기까지는 중앙고속도로, 평택제천고속도로와 박달재터널, 다릿재터널이 모두 없는 시절이어서 가는 길이 상당히 꼬불꼬불했고, 서울까지는 영동고속도로 원주 나들목 혹은 문막 나들목을 통해 2시간 30분정도가 소요되었지만 1995년 중앙고속도로 원주 - 제천 구간 개통 이후에는 2시간 이내로 단축되었다.[49] 박달재와 다릿재에 터널이 뚫리기 전에는 서울이 충주보다 더 가깝게 느껴질 정도였다.# 아울러 청주-청원 통합, 충청권 메가시티 등 충북 주요 이슈에 대해 제천은 일관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해왔다.
중앙선 원주(강원)∼제천 복선전철 구간이 개통되자 제천은 지역 관광홍보영상에 서울특별시 제천구라는 자막을 달고 서울의 위성도시를 자처할 정도다, 문제는 같이 복선으로 연결된 원주와 달리 제천은 입지도 산업도 변변치 않아서 오히려 이런 연결이 인구 유지에 손해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현재는 광공업이 쇠퇴하면서 산업구조가 서비스업 및 관광업 위주로 개편되고 있으며, 전국 3대 약령시 및 황기 생산 거점 도시 등을 근거로 '자연치유도시' 및 '한방도시'로 홍보하고 있다. 한국 가톨릭에서도 원주교구가 생기자마자 제천을 청주교구에서 원주교구 관할로 바꿔 놓았다. 특히, 영월군의 경우에는 생활권을 공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접경 지역 부근으로 시멘트 산지가 연접해 있기에 시멘트 자원세를 비롯한 정책 연대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당시 충주 1시간 반, 서울 2시간. 국회의원 선거구는 단양군과 같이 묶여 있으며, 제천 시내와 단양 읍내를 오가는 시내버스도 수시로 운행한다. 서울 ↔️ 제천 노선 또한 동부고속 단독배차이고 차급도 매우 좋은 편이다.
제천은 청주보다도 오히려 수도권과 접근성이 더 좋다.[13] 다만, 광공업 쇠퇴와 맞물려 인근 정선 남부에 강원랜드가 건립되면서, 많은 퇴직자 또는 공무직근로자들이 강원랜드의 사행성 도박에 몰두하는 일들이 지역 내 이슈로 대두되기도 하였다[14][15]. 충청도의 주요 도시들인 대전광역시, 청주시, 천안시, 세종특별자치시와 다소 거리도 있으며 발전 과정의 특이점이나 정치성향, 생활권도 다른 시군과 차이가 있는 반면, 제천은 강원도와는 바로 인접해있고 강원 남부의 영월, 정선[39], 태백을 잇는 교통 거점 도시로 성장해왔으며, 시멘트 산지 및 산업 구조를 강원 남부지역과 공유하고 있다. 단양군 지방공무원들도 제천 시내에 거주하기도 하나 지역소멸을 우려해 위장전입을 하는 경우도 있다.
충북도청 소재지인 청주와는 사이가 그리 좋지 않다. 원주로 가려면 고개 하나만 넘으면 되고 자동차로는 20~30분 정도밖에 안 걸리지만[48] 충주로 가려면 고개 두 개를 넘어야 한다. 사실, 제천의 강원도 편입론은 꽤 역사가 긴 편으로, 충북혁신도시 유치 실패 이후 치러진 공무원노조 대상 투표 시에도 '강원도 편입' 지지율이 약 40%에 육박할 정도로 꽤 중요한 이슈 중 하나였다#. 제천경찰서 측에서 범죄 예방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제천 고교생 집단폭행·유사강간 사건 등 제천시에서 발생하는 청소년 강력 범죄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자 이에 대한 대책을 발표하는 등 치안 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통상으로도 제천 시외버스는 원주, 영월행 버스가 충주, 청주행 버스나 동서울행 버스보다 많다.[45] 최근에는 타 지역으로 나가는 교통망이 잘 뚫려 있어 예전보다는 덜한 편이긴 하지만, 제천과 지리적으로 인접한 충주, 원주의 경우 박달재, 월악산, 치악산이라는 험준한 산으로 가로막혀 있기에, 실상 제천 주민들은 단양, 영월 이외 지역들을 생활 정서 상으로 그리 가깝게 느끼는 것 같지는 않다. 38번 국도와 평택제천고속도로가 모두 개통된 지금도 제천 시내 기준 충주 시내까지는 40분이 걸린다. 또한 의외로 제천 시내 기준으로 평창군 평창읍과 가까운 편으로, 제천 - 영월 - 평창을 잇는 전통5일장 장돌뱅이 루트를 이루고 있다. 해방 후 태백선 개통 덕분에 영월군, 정선군, 태백시, 삼척시 등지에서의 광산 붐으로 생산된 광물들을 서울로 수송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맡게 됨으로써 도시가 크게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지리적 특성 상, 제천과 단양은 소백산, 월악산, 치악산이라는 험준한 산맥으로 둘러싸여, 타 지역과 원만하게 교류하기 불리한 고립된 지역이었다.
서쪽으로 충주시, 동쪽으로 단양군, 북서쪽으로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북동쪽으로 영월군, 남동쪽으로 경상북도 문경시[8]와 접경하고 있다. 제천의 시내도 제천시의 북동쪽으로 치우쳐 있어 원주시, 영월군[40], 평창군, 정선군, 태백시와의 물적, 인적 교류가 많다.[50] 그런데 충북도청과 청주는 정부로부터 각종 사업을 수주하면서 내세우는 논리가 지방의 "지역균형발전"이지만 정작 제천, 단양 등 북부지역의 발전에는 소극적이었다. 북부권의 발전도 제천 - 단양보다는 옆의 충주시가 혜택을 보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