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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부산외곽순환도속도로 개통으로 금정IC가 생겨 자가용 이용이 조금 개선되어 그나마 다행이다.
그러나.
과거 금정구에는 많은 공장들이 있었다.. 2000년대 중반 이후로는 동래 상권이 부상하면서 예전보다는 쇠퇴하였다. 특히, 부산대 상권은 90년대까지만 해도 서면, 남포동과 함께 부산 3대 상권 중 하나였다. 금정구 마을버스들이 1시간 간격으로 다니는 수준인데다 유동인구도 적다. 서부에는 금정산이 있고 동부에는 2개의 골프장과 회동저수지가 있어서 시가지가 많이 좁다. 구 이름은 금정산에서 유래했으며 그 금정의 어원인 전설의 우물 '금샘'도 금정구에 있어서 마스코트나 문장에 반영돼있다. 부곡동, 서동, 금사동, 회동동은 버스노선이 약간 있으나 1호선 연선보다 동래구지역, 특히 온천장역과 연결되는 노선이 많다.
금정구 관내에는 부산의 주요 핵심 시설인 부산종합버스터미널과 부산대학교가 있다. 그 외에도 과거에는 태창기업, 경남합섬, 현대모직 같은 크고 작은 섬유공장들이 중앙대로 일대에 몰려있어서 1990년대까지만 해도 섬유산업이 잘 발달했었다. 면적에 비해서 인구는 적은 편인데 7번 국도 구간인 중앙대로 주변에만 시가지가 좁고 길게 분포해 있기 때문이다. 단점이라면 위 도로망들이 중앙대로, 번영로를 제외하고는 모두 유료도로, 자동차전용도로이므로 대중교통으로는 동부산권, 서부산권으로의 이동시간이 오래 걸리고 부산역이 있는 원도심과 거리가 멀다. 같은 구 치고는 이동이 어려운 축에 속한다. 위와 같은 이야기는 순전히 1호선 연선인 노포동, 청룡동, 남산동, 구서동, 장전동에만 해당하는 이야기로 미묘하게 비껴나가는 부곡동과 4호선 연선인 서동, 금사동, 회동동 그리고 그린벨트와 상수도보호로 인하여 개발제한이 강하게 걸려있는 선동, 두구동 지역은 위 내용과 해당사항이 거의 없다. 그뿐만 아니라 번영로(부산), 산성터널을 통해 동부산권, 서부산권(특히 화명동)으로 이동하기도 좋아 자가용으로 동서남북으로 이동하기에 좋다. 금정구 일대 최대규모 공장이자 한때 부산 최대 섬유공장이었던 태광산업은 한때는 구서동을 먹여살릴 정도로 그 위세가 대단했었다. 이로 인해 관광업도 금정구 경제에서 일정 부분 비중을 차지한다.
2018년에 교통이 많이 개선되었는데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산성터널이 개통되어 서부산권으로 이동하기 좋아졌다. 금사동 일대에는 금사공단이 있어 부산 제조업의 한 축을 차지한다. 또한 대동화명대교와 초정IC로 연결이 완료될 경우 강서구 공단지역과도 이동이 원활해 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섬유산업이 사양 산업에 접어들며, 터줏대감 태광산업의 공장이 멈추었음은 물론, 제대로 가동하는 섬유공장은 없고 세정그룹, 파크랜드그룹 같은 종합 패션사의 본사만 금정구에 자리를 지키고 있다.부산광역시의 북부에 위치한 자치구.. 부산대야 금정구 최대의 번화가이므로 말할 필요가 없지만 장전역의 경우 지하철역과 거리차, 고저차가 심한 구서동, 남산동, 청룡노포동의 거주지를 잇는 노선을 모아 놓아 일종의 금정구민의 환승센터 역할을 한다.
부산 도시철도 1호선의 종점인 노포역을 포함하여 범어사역, 남산역, 두실역, 구서역, 장전역, 부산대역, 그리고 부산 도시철도 4호선의 금사역과 서동역이 위치한다. 더구나 금정구나 연제구의 경우 비교적 최근에 동래구에서 분구되었으니 당연하다. 앞으로 1호선 연선이 아닌 지역의 교통망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나 선두구동은 그린벨트나 상수도보호제한이 풀려야 개발 가능하나 부산시민의 중요한 식수원인 곳이라 해제 확률이 극히 낮다. 1호선의 선형 상 동래, 서면 등 남북으로 이동하기 좋다. 2020년 4월 22일에는 윤산터널이 개통하여 부곡동 쪽 교통망이 개선되고 번영로, 정관산업로와 연결되어 해운대, 정관으로 이동하기 편해졌다. 최근에는 정관신도시, 양산시로 이동가능한 버스노선이 추가로 연계되고 산성터널이 장전역과 연결되어 부산 버스 300, 부산 버스 111-1이 장전역과 직간접적으로 연계되어 화명동, 금곡동으로 이동하기 편해졌다. 따라서 이 곳을 동래구랑 같은 권역으로 묶으려는 경향이 강하며, 실제로 동래, 금정, 연제는 역사적으로나 실질적으로나 동래군 시절부터 이어진 같은 권역이다. 그리고 금정산과 범어사가 있어 등산객, 관광객, 불교 신자들도 많다.
노포동에 위치한 금정공영차고지를 기점으로 하는 버스는 부산대, 장전역 연선으로 버스 노선이 집중된다.
부산종합버스터미널 이용객, 부산대 학생들은 금정구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선두구동의 경우에는 눈물겹게 교통망이 열악하다. 대표적인 공장이 구서동의 태광산업과 금사동의 대우버스였다. 그럼에도 여전히 부산대 상권은 금정구의 중심 상권이자 지방 최대 규모의 대학가 상권이다. 특히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사상구, 해운대구, 부산역, 남포동으로 이동하는데 1시간 이상이 걸린다. 교통망에 있어서는 미래 개선여지가 많다고 볼 수 있다.
부산 외곽으로 나가기 좋은 입지를 가지고 있는데 경부고속도로를 통해 양산시[14], 언양, 경주시로 가기 좋고 2018년 개통한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가 경부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남해고속도로와 연결되어 김해, 창원, 대구광역시, 밀양시로 나가기 좋으며 중앙대로를 통해 7번 국도를 이용하여 울산, 웅상으로 이동하기도 좋다. 동래구와 맞닿은 구 남부 장전동과 부곡동에 들어서야 시가지가 조금 넓어진다. 같은 구임에도 불구하고 구서동에서 금사동까지 부산 버스 29로만 직행으로 이동가능하며 그나마도 30분 이상이 소요된다. 이 중 1호선 역들은 대체로 온천천을 따라 지어져 있으며 구서역, 장전역, 부산대역은 아예 온천천 위에 위치한 지상 고가역이다. 과거 화명동에서 부산대까지 1시간 30분이 걸릴정도로 먼데다 1~4호선을 모두 타거나 금정산성을 넘는 203번 버스와 마을버스를 연계해야 하는 등 교통망이 불편했으나 산성터널의 개통으로 30분으로 단축되었다.
이 곳의 전화번호 앞자리는 동래구와 같이 5로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