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상품

양천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목동 신정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by 쿠쿠르쌤 2024. 4. 2.

양천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목동 신정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양천구영어과외 양천구수학과외 양천구초등학생영어과외 양천구중학생영어과외 양천구고등학생영어과외 양천구초등학생수학과외 양천구중학생수학과외 양천구고등학생수학과외 양천구일대일과외 목동영어과외 목동수학과외 목동초등학생영어과외 목동중학생영어과외 목동고등학생영어과외 목동초등학생수학과외 목동중학생수학과외 목동고등학생수학과외 목동일대일과외 신정동영어과외 신정동수학과외 신정동초등학생영어과외 신정동중학생영어과외 신정동고등학생영어과외 신정동초등학생수학과외 신정동중학생수학과외 신정동고등학생수학과외 신정동일대일과외

 

 

 

 

 

 

 바로 이 때 선생님의 도움이 필요하다  ‘진짜’ 공부를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문제가 안 풀린다면 분명 어떤 개념이 부족하다는 것이고, 그 개념을 보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셈이다  이 학생은 마치 소아과 의사 앞에 있는 아이 같다  그래서 나는 수업을 할 때 단순히 풀이만 알려주는 데서 그치지 않는다  약한 개념에 대한 인지를 통해 나의 부족한 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대다수의 학생들이 혼자 공부를 할 때는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풀이 방법을 ‘암기’하고 넘어간다  이런 방식으로 공부하게 되면 여러 문제점이 생기게 된다 
문제는 두 번째 학생이다 
이것이 바로 메타인지다  이 상황은 마치 상처를 꿰매야 하는데 임시방편으로 밴드만 붙이는 것과 같다 
어떤 문제가 막혀서 답지를 봤더니 A라는 방식으로 풀려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나 편한 공부만 하면 점수가 편안하지 못한 상황이 된다  심지어 똑같은 문제를 나중에 또 틀린다  여기서부터가 중요하다  그러면 대다수의 학생들은 단순히 '아 이 문제는 이렇게 푸는 거구나' 하면서 넘어간다  
이렇게 치료하자
문제를 틀리면 우선 개념을 다시 점검하고 그 후에도 문제가 안 풀릴 때 답지를 보자 
많은 학생과 학부모님들은 늘 나에게 수학 성적 향상의 비결에 대해 물어본다  그렇다면 수학 선생님인 내가 할 수 있는 검사는 무엇이고 그에 적합한 치료는 무엇일까?
상처는 제대로 치료해야 한다
내가 생각한 가장 적합한 검사는 무작정 문제를 풀게 하는 것이다  내가 어떤 개념이 부족하여 문제를 풀지 못했는지 콕 집어 찾아내야 한다 이 학생은 적어도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는 알기에 나 또한 이 학생이 무엇이 부족한지 판단이 가능하고 그 부분만 보충해주면 되니 발전 가능성이 높다  바로 태도다  많은 학생들이 정말 제대로 된 ‘공부’를 경험해보고 공부의 재미와 성취를 경험했으면 한다  결국 개념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날리는 셈이다 
이 과정을 학생 혼자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사들은 여러 ‘검사’를 통해 적절한 진단을 내리고 그에 적합한 ‘치료’를 한다  모르는 문제가 나왔을 때 풀이만 외우면 편하다  문제가 조금만 변형되더라도 풀지 못하게 된다   본인이 뭘 알고 뭘 모르는지조차 구분을 하지 못하는, 일명 메타인지가 낮은 학생이다  본인이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얘기를 해주지 않기에 의사 혼자 상황을 파악하고 적절한 진단을 내려야 한다  교육자는 수면 위로 떠오른 그 개념을 다시 가르치기만 하면 된다  문제에 필요한 개념이 무엇인지까지 함께 알려주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나의 답은 항상 같다  성적 상승은 이때부터 시작된다  답지를 봤을 때 ‘아 이 문제는 이렇게 푸는 거구나’라는 생각으로 넘어가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