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상품

은하마을주공1단지 중학생 영어학원 부흥초주변 중흥고근처 초등학생 고등학생 수학학원

by 쿠쿠르쌤 2024. 1. 23.

은하마을주공1단지 중학생 영어학원 부흥초주변 중흥고근처 초등학생 고등학생 수학학원

 

 

 

중동점더블유플러스보습학원 부천교육지원청 등록 제6516호

 

 

 

 

 

 

 

 

 

 

 

 

 

 

 

 

 

 

 

 

 

 

 

 

 

 

 

 

 

 

 

 

 

 

 

 

 

 

 

 

 

 

 

 

 

 

 

 

 

 

 

 

 

 

 

 

 

 

 

 

 

 

 

 

 

 

 

 

 

 

 

 

 

 

 

 

 

 

 

 

 

 

 

 

 

 

은하마을주공1단지영어학원 은하마을주공1단지수학학원 은하마을주공1단지초등학생영어학원 은하마을주공1단지중학생영어학원 은하마을주공1단지고등학생영어학원 은하마을주공1단지초등학생수학학원 은하마을주공1단지중학생수학학원 은하마을주공1단지고등학생수학학원 은하마을주공1단지일대일학원 은하마을주공1단지소수정예학원 부흥초주변영어학원 부흥초주변수학학원 부흥초주변초등학생영어학원 부흥초주변중학생영어학원 부흥초주변고등학생영어학원 부흥초주변초등학생수학학원 부흥초주변중학생수학학원 부흥초주변고등학생수학학원 부흥초주변일대일학원 부흥초주변소수정예학원 중흥고근처영어학원 중흥고근처수학학원 중흥고근처초등학생영어학원 중흥고근처중학생영어학원 중흥고근처고등학생영어학원 중흥고근처초등학생수학학원 중흥고근처중학생수학학원 중흥고근처고등학생수학학원 중흥고근처일대일학원 중흥고근처소수정예학원

 

 

 

 물론 점차 학생들이 스스로 개요를 구성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지도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읽기가 바로 체계적인 쓰기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듣기와 읽기, 말하기와 쓰기 네 과정이 모두 중요한데, 아이들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순서로 발달한다 

듣기와 읽기는 외부의 정보를 명확하게 받아들이는 과정이며, 말하기와 쓰기는 머릿속 생각을 조리 있게 표현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워크북을 통한 독후활동은 상향식으로 접근한다  각 과정 진행 시 교사와 학생들이 서로 활발하게 의견을 교환한다 

특히 해당 도서에 등장한 어휘를 다양하게 활용해 직접 다양한 문장을 만드는 과정은 어휘력 향상의 기반이 된다  이어서 읽기와 쓰기 단계에 이르러서는 꾸준한 독후활동을 통해 훈련해야 한다  우선 말하기 단계부터 자녀에게 다양한 열린 질문을 던지고 말놀이를 하면서 언어 능력을 키워야 한다 “우리 애는 책은 많이 읽는데 도대체 왜 글은 조리 있게 못 쓸까요?”
“아직 초등학교 2학년이니까 우선 집에서 책을 많이 읽히고 글쓰기는 나중에 천천히 시작해도 괜찮겠지요?”
“우리 애는 배경지식은 풍부한데 어떻게 조합해서 써야 하는지 요령을 모르는 것 같아요  듣기 과정, 말하기 과정에 적절한 자극이 주어져야 읽기, 쓰기 과정에 이르러서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현장에서 진행하고 있는 독후활동은 다음과 같다 ”

글쓰기 수업을 시작할지 말지 고민을 품고 찾아오시는 학부모님들께서 자주 하시는 질문이다 

언어 발달 과정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순으로 이루어진다고 해도 모든 아이들이 똑같은 시기에 똑같은 수준으로 발달하는 것은 아니다  이어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발문들을 바탕으로 서로 활발하게 의견을 교환하며 분석하고 판단한 생각을 조리 있게 정리한다  줄거리를 간추리면서 정보를 추출하는 힘도 키운다  어휘 차원의 접근, 문장 차원의 접근 사이에 도서를 정확하게 읽어왔는지 가늠해 볼 수 있는 10개의 문항을 통해 정독 여부도 가늠한다  읽기와 쓰기 사이의 징검다리, 즉 꾸준한 독후활동이 필수적이다   적절한 시기에 어떠한 자극이 주어졌는지에 따라 발달 결과가 달라진다  먼저 도서에 등장한 여러 어휘를 즐겁게 맞혀보는 단어 차원의 접근, 도서에 등장한 어휘를 다양하게 활용해 문장을 만드는 문장 차원의 접근, 이어서 줄거리를 간추리는 문단 차원의 접근으로 이어간다  이 과정에서 무엇보다 단어, 문장, 이야기 순서로 읽고 쓸 수 있는 상향식 접근이 바람직하다  이어서 각 문단에 어떤 내용을 서술해야 할 것인지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개요를 제시해 방향을 잡아준다  먼저 학생들이 집에서 책을 읽어오면 읽어 온 내용을 바탕으로 워크북 활동을 진행하고 이어서 독서와 워크북 활동, 즉 독후활동을 통해 발현된 생각을 총 정리해 글로 서술하는 삼 단계 과정으로 접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