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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 포스기 렌탈 다산동 카드단말기 대여 별내동 키오스크 테이블주문 임대 무선단말기 일시불 구매

by 쿠쿠르쌤 2024. 1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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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일반구 설치를 못하는 이유로는 정부의 행정구역 단순화 방침으로 인해 승인을 받기가 어렵기도 하고, 자치구도 아닌 구를 설립하기 위해 쏟는 노력보다 리턴이 작은 편이기 때문이다.6만 호로 3기 신도시 중 최대이며, 왕숙천 동측을 따라 남양주시 서부의 주요 지역을 잇는 BRT 계획이 왕숙신도시 교통 대책에 포함돼있다. 동쪽은 가평군과 양평군, 서쪽은 서울특별시 노원구와 구리시, 남쪽은 광주시[14]와 하남시, 북쪽은 의정부시, 포천시와 접한다.

특히 남양주시는 이런 상황을 타개할 내부도로망 구축이 전무했다. 같은 남양주라도 도로여건이 천차만별이라 서로의 지역으로 가기가 잠실 가는 것보다 더 빡센 경우도 많아 의외의 잠실이 구심점 역할을 할 때도 많은 편. 98번 지방도 오남-수동구간은 바로 옆인데도 불구하고 오랜 기간 단절되어 있었으며, 화도읍과 조안면을 잇는 군도 8호선(차산-삼봉) 구간도 동일하게 단절되어 있었다. 개발하기 좋은 땅들인 왕숙천 동쪽 지역[32]이 수도권 개발 규제에 묶이는 바람에 개발을 하고 싶어도 개발을 할 수 없어서, 시 당국에선 기존 구 미금시 지역(도농지금, 금곡, 평내호평)이 아닌, 허허벌판이던 곳에 수많은 중소규모 시가지를 곳곳에 분산 배치하는 식으로 도시계획을 짤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2010년에는 1인 가구 비율이 전국 최저를 기록하기도 했다. 10년이 넘도록 지속적인 택지지구 개발로 아파트가 꾸준히 들어서왔고 중앙선 전철 1, 2단계 개통 및 경춘선 전철 개통과 맞물려 입주 물량이 많았던 2000년대 후반에는 전국적으로도 인구 증가율이 상위권이었다. 그래도 서쪽의 중심지 역할은 제대로 되고 있으며 오히려 대전과 세종의 관계처럼 구리시의 대체효과로 구리시 인구와 상점 프랜차이즈들이 다산신도시로 빨려 들어가는 중이다.

구리시는 원래 과거에 남양주시의 원래 중심지였기도 했고, 경춘로의 존재로 인하여 교통, 상업 등 여러 가지로 구리시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다보니[33] 통합 제의했는데 정작 구리시는 통합을 거부해 시에서는 아예 구리시를 대체할 자족 도시를 건설하기로 했다. 현재 대한민국의 시군 중 유일하게 방위명이 들어간[13] 셈이다. 그러한 확장의 여파로 2017년 후반부터 계획중이던 진접읍 연평리 및 내각리 일대에 지어지는 소규모 택지지구인 진접2지구는 토지주와 LH가 보상금 문제[37]로 갈등이 일어나고 남양주 북부 주민들에게는 자족시설 없이 아파트만 지어대면 뭐하냐는 의견이 있었지만 왕숙신도시 조성이 되면서 상권이 형성될 예정이다. 정 남양주 내에서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려면 대부분 직행버스를 타고 수석동이나 토평IC에서 갈아타는 게 빠르다. 배후에 다른 도시가 없는 한 20만명 남짓한 인구로는 저런 상권을 유지하기 어렵다. 양정역 부근에 서강대를 비롯한 양정역세권 개발을 계획하고 있으며, 지금동, 진건읍 배양리 일대에는 ‘다산신도시’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도시를 만들었다.[29] 구리시와 아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도농•다산, 덕소 사람들이 구리 시내를 활보하는 건 자주 볼 수 있는 일이다. 그리고 끽해야 교류 수준도 학교 정도고, 상권이나 술자리, 모임은 집결이 편한 서쪽은 구리나 다산, 동쪽은 호평 등에서 모인다.[30]

예전엔 영화관의 부족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리(CGV 구리)나 호평 메가박스 남양주점으로 영화를 보러 갔었을 정도로 인구 대비 인프라가 부족했다. 시 이름 '남양주'는 원래 양주군의 남부 지역이라는데서 유래하여, 1980년 양주군에서 분리될 때 남양주라는 이름을 계승하게 됐다.

70만이 넘는 인구가 한 곳에 뭉쳐살거나 시가지가 연담화되어 있는게 아니라 별내, 다산, 퇴계원, 덕소(+조안), 금곡, 평내호평, 마석(+수동), 진건, 진접(+오남) 등 이렇다 할 중심지 역할을 하는 동네가 없고 비슷비슷한 규모의 독립적인 시가지가 곳곳에 분산되어 있는 다핵도시다. 확실히 지리적인 위치나 교통을 보았을 때 중심지가 될 만한 지역이긴 하지만 구리, 와부, 금곡, 진건 등지에서만 오기 편하지 다른 지역에서는 오기 좋은 위치가 아니다. 호평과 오남구간도로 금곡-와부간 도로 등 지금 언급된 모든 구간이 확장 또는 신설이 2010년에 B/C값이 1. 해당 지구의 개발이 착실히 진행된다면 남양주 서부의 주요 지역[38]들이 연담화되어 앞에서 서술된 지역 단절 문제가 상당수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 하반기에 행정구역 실무편람에서 일반구 설치 기준이 완화되면서 다시금 구 신설에 청신호가 켜진 상황이지만, 자치구도 아닌 일반구를 위해 쏟는 노력대비 행정적인 이익이 작기 때문에 딱히 당장 진행할 의사가 없다. 수용 호(가구)수가 6. 하지만 입지상 남양주의 집결점은 청량리-구리-도농 구간의 도로를 지날 수 밖에 없고, 다산신도시 위치를 보면 개발 종료 시 오히려 구리와의 연담화가 커진다는 문제가 있었다.

남양주가 이런 도시 구조를 띠게 된 데에는 천마산을 비롯한 산들의 자연 경계 형성에도 있지만, 더 근본적인 원인은 그린벨트와 상수원보호구역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다산신도시 남쪽 끝부분인 수석IC 부근에서 왕숙천을 건너면 구리시 수택동이다. 반면 잠실은 화도 기준 35분 만에 접근이 가능해서 도농 가는 시간이랑 비슷하다. 있다면 구리-도농-금곡-평내호평-마석으로 이어지는 경춘라인이나 진접-오남-사능-퇴계원 라인 정도고, 화도에서 덕소나 진접, 진접에서 덕소나 도농을 가는 식의 교류는 보기 어렵다.[34][35]

다산신도시의 개발로 인해 남양주시 구 미금시 지역이 시의 중심지로서 제대로 된 중심기능을 수행하고 공공청사시설과 연계를 통해 주거, 상업, 업무복합 지역중심지로 만들었지만 반쪽짜리 성공만 거두웠다.[31] 백화점 뿐만 아니라 오락시설의 종류가 빈약하며 교통 부문에서 시외버스터미널이 없는 것, 의료 분야에서 대학병원이나 3차 의료기관이 없는 것, 교육 분야에서 4년제 대학교가 하나도 없는 것 등 이런저런 부분에서 따져보면 없는 것이 많아 근처 지자체에 의존하는 것이 많다.

2018년 12월 3기 신도시의 일환으로 상술한 왕숙천 동측의 대규모 미개발 토지가 왕숙신도시로 선정되었다. 미금시와 남양주군을 통합해 도농복합시가 될 때에도 남양주라는 이름을 계속 승계하여 지금에 이른다.경기도 동북부의 시. 경춘라인 동네인 마석~평내호평~금곡~다산~구리간 이동 수요는 많으나 마석에서 와부나 진접가는 방법은 대중교통으로는 사릉이나 금곡 찍고 진접이나 와부로 이동해야 한다.

땅 덩어리가 워낙 넓기도 하고 다핵도시이기 때문에 금곡, 양정, 진건 쯤 라인 외의 지역에 사는 주민들은 '남양주'에 산다기보다는 특정 읍면동에 산다고 말하는 편이다. '다산 산다', '덕소 산다', '마석 산다', '평내 산다', '진접 산다'하는 식이다.[19] 시는 왕숙신도시 개발이 진행되는 시점에 구 설치를 고려하겠다는 복안이다. 그래서 농촌이나 미개발지를 택지지구로 개발하였는데, 평내호평, 진접, 별내 같은 중소규모 택지지구가 이 때문에 생기게 된 것이다.[16] 시에서 3개 구로 분구할 계획을 가지고 행정자치부에 승인을 요청했지만 '3개 구가 있는 시들의 인구가 모두 70만 이상'이라며 거절했다.[36]

서울특별시 동부 지역에서 서울과 가장 가까운 도시인지라, 이 지역 사람 대부분이 서울로 출퇴근한다.

인구가 70만이 넘어 일반구 설치 기준을 충족하지만 아직 없다. 기사 그래서 원주민 비율보다 외지인 비율이 높다. 과거 도농분리제 시절에는 중소규모 시가지를 독립된 시로 자잘하게 승격하는 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면 되었지만 지금은 도농통합시 출범 이후 도농통합시 내에 있는 인구 과대 읍·면을 다른 기초자치단체로 분리승격할 규정이 없어서 현재까지도 저 상태로 방치되고 있는 중이다. 심지어 직통으로 가는 버스도 하나에, 배차간격이 어마어마한 것도 이에 대한 방증.[17] 결국 2015년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맞춰 구에 준하는 책임읍면동제를 도입하기로 했는데,[18] 정부에서 다시 책임읍면동제를 폐기하고 말았다. 실제로 같은 남양주시라도 개별 동네간의 교류도 별로 없는 편이다. 인구에 비해 오히려 구리시에 편의시설이 많은데, 구리시가 인구 20만 명 선이 한계인 도시임에도 백화점을 비롯해 각종 프랜차이즈가 많은 것은 바로 남양주시의 도심이 독립한 형태가 구리시이기 때문이다. 차로 조금만 가도 서울이라 그런지 구리도 서울에 비하면 그다지 프랜차이즈가 많지는 않은 편이다. 남양주시 도로노선 투자순위

서울과 인접한 데다가 교통망이 전부 서울로 가는 것을 중심으로 짜여있는 베드타운으로서 특성 때문에 상권 발달이 미약해서, 인구가 70만이 넘는데도 백화점이 없었다.0을 상회했음에도 2022년 현재까지 개선이 미흡하거나 아직도 공사중이다. 그래도 최근 다산에 현대프리미엄아울렛 SPACE 1이 입점해서 어느 정도 쇼핑 수요를 충족시키는 중이다.. 또 와부읍과 화도읍을 잇는 86번 지방도 (차산-월문) 구간도 악명높은 선형과 고개로 운전연습 구간으로 전락하는 경우도 있었고,(마석-수동)을 잇는 387번 지방도는 심지어 경기도 내 개선 필요 도로 1위를 차지하는 등 최악의 행정을 자랑했다. 경춘선을 타고 남양주를 지나가면 보이는 풍경이 동네 나오고 터널 나오고 동네 나오고 터널 나오고 이런 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