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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쿠쿠르쌤 2024. 1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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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반대 25. 하지만 화훼 산업의 세금 증가 문제로 해당 자영업자들이 서울 편입에 동의할지는 미지수이며,[28] 과천시도 먼저 나서 독자적인 행정체계와 경마장 세수를 포기하고 지방분권 추세까지 역행할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다. 1980년대 초반 도시가 형성되기 시작한 이후, 1990년대부터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1위에 선정되고 있다. 서울에서 과천을 오가는 서울 시내·마을버스 6개 노선은 물론, 과천지역 지하철 4호선 선바위·경마공원·대공원·과천·정부과천청사역 등 5개 역을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포함된다. 그린벨트가 너무 많아서 아예 시정 홍보지에 '그린벨트에서 허가 없이도 가능한 행위들'을 공지할 정도이다.[29] 향후 대한민국 수도인 서울시에서 기업과 대학의 자족기능 유치는 물론 교통·학군·인프라 등 시급한 현안에 확실한 촉매제가 될 수 있으며, 청와대나 정부서울청사 등 주요 정부기관이 새로 이전될 가능성도 존재한다.[27]

이러한 특징의 연장선에서 생각해 본다면, 과천시는 제2정부청사가 들어서고 1986년 시로 승격되었으나, 2010년대 정부과천청사의 세종시 이전으로 수도 서울과 정부 행정기능 분산 목적이 희미해졌다고 볼 수 있다. 치안과 소방은 정부청사 근처에 과천경찰서와 과천소방서가 별도로 설치되어 맡고 있다.[8]#.경기도 중남부에 위치한 시.9km²로, 전국의 시, 군 중에서 구리시 다음으로 두 번째로 좁은 기초자치단체이다.

최근 서울시 편입에 대한 과천 시민들의 찬성 여론은 다음과 같은 요인들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인구는 2024년 1월 기준 81,071명이며[10], 평균연령은 41.[26] 관내에는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 서울지방공정거래사무소, 서울지방국토관리청, 서울지방교정청,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수도방위사령부 뿐 아니라 서울대공원과 서울랜드 같은 서울시 관할 시설물들이 다수 들어서 있고, 과천 경마장의 공식 명칭도 렛츠런파크 서울이다.1%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실질적인 생활권을 서울시와 공유하고 있다. 하지만 안양·의왕·군포 등 인근 경기도 지자체에서 통합을 주장하기도 한다.

만약 서울시 편입에 탄력이 붙는다면 생활권과 행정구역 간 일치를 이루는 것은 물론, 자치시 혹은 서울시 기준 하위 구 정도의 숫자에 해당하는 과천시 14만 이상의 계획 인구로 인해, 서울시 과천구 가능성도 충분해 보인다..5배 정도로 많다. 특히 20년 이상 거주 비율이 37. 둘째, 의왕시와 통합된 선거구로 인해 과천 시민들의 요구가 정치권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현실에 상당히 부정적이다. 하지만 자치권과 재정권에 대한 우려, 정체성의 혼란과 같이 예상되는 단점들도 존재할 뿐 아니라, 과천시의 재건축과 택지 개발로 인해 당해 지역 거주자 우선 청약 기회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민들도 많다.

대표적인 서울시 편입 요구는 1989년경 서울시 도시계획구역에서 해제를 추진하자, 1만 명 이상의 주민들이 서울시 편입을 청원한 사례를 들 수 있다.#

다만 서울-과천 시계에는 남태령과 관악산이라는 지리적 장벽과 군부대 때문에 물리적인 시가지 분절성이 존재한다. 1986년 시흥군 과천면(경기도 과천 출장소)에서 시로 승격되었다.# 광명, 구리처럼 '서울 편입 떡밥'이 활발한 편은 아니었으나, 시 형성 초기부터 서울 편입 여론은 지속적으로 존재했다. 그동안 정부청사와 주공아파트 단지를 제외하면 대규모 개발이 제한되었고, 영화관조차 들어서기 힘든 수준의 빈약한 상권을 갖게 되었다. 경기도 입장에서도 과천에 배정되던 경마장의 레저세를 상당 부분 삭감하여 가져가게 되었고, 황금알을 낳는 도시를 서울에 뺏기는 상황이라면 부정적일 수 밖에 없다.#

'2023 경기도 사회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10년 후에도 현재 살고 있는 시·군에 살고 싶다는 응답 비율이 가장 높은 시·군은 과천시가 80.[11] 과천시는 주변이 관악산, 청계산, 우면산, 양재천으로 둘러싸여 있어 쾌적한 환경을 자랑하는 도시이며, 다양한 동식물의 서식처이다.#

2023년 11월 12일, 경기도에서 실시한 과천시 서울 편입 여론조사에서는 찬성 33.

서울 편입이 가능해 보이는 주요 요인은, 과천시 면적의 4분의 1 가량이 서울시 소유이며, 전화번호는 '02' 서울 지역번호를 사용한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이 당시 행안부가 의왕·안양·군포·과천을 통합 지역으로 검토하면서, 과천시와 시민들은 서울시 편입을 요구했다. 무엇보다 2023년 경기도 사회조사에 따르면 서울 출근 인구비율에서 과천시가 50.2%로 나타났다.#

2023년 11월 29일, 과천시가 서울시와 편입 논의를 진행했다. 2006년 국회 지방행정체제 개편 특위에서는 과천과 광명이 서울에 편입되는 행정구역 개편안이 등장했으며,# 2009년 서울 서초우면지구가 보금자리로 개발될 당시에는, 과천시 토지가 편입돼 과천시 1년 이상 거주자에게 1순위 우선 공급 자격이 주어진 사례가 있었다. 이 지역은 교육도 과천시가 아닌 서초구 양재초등학교로 배정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넷째, 서울시와 경기도의 다양한 이해관계 충돌로 인한 성장 제약과 대형 개발 사업이 지지부진한 상황에 비판적이다. 물론 과천시가 지리적 분절을 비롯한 방해요소에도 불구하고 서울시에 굉장히 의존적인 도시가 된 것은, 정부행정기능 역할에만 너무 충실하게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셋째, 지식정보타운·주암지구·과천지구 등 도시 개발에 경기도 차원의 지원이 미미할 뿐 아니라 장기적인 발전 비전이 부족해 보인다는 인식이다.

서울특별시에서는 과천 시가지와는 별개로 1980년대 개포지구 개발과 함께 택지로 개발된 과천 주암동 47번 국도 이북의 지역을 편입하는 것은 추진한 적이 있다.(1991년 서울대, 1999년 총리실 산하 국토연구원, 2015년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2015년 한국외대 국가브랜드연구센터, 2017년 한국외대 국가브랜드연구센터, 2022년 성신여대 데이터사이언스센터, 2023년 성신여대 데이터사이언스센터, 2024년 성신여대 데이터사이언스센터) 이러한 최상위 지표의 주요 요인은 쾌적한 거주 여건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전국 최고 수준의 주민 복지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영향이 크다.2%로 다른 시·군에 비해 상당히 낮은 편임에도[12]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2023년 원도심 원문동의 행정구역이 분리되고, 과천시 남부권역인 갈현동에 과천지식정보타운을 개발 중으로, 해당 지역은 안양의 인덕원과 개발 연계성이 보이고 있다.

안양권과 고등학교 학군을 공유하지만 지역번호는 서울특별시(강남)와 같은 02-5XX국을 사용하고[9], 도시가스는 안양, 군포, 의왕이 삼천리그룹의 공급 권역인데 반해 과천은 코원에너지서비스의 공급 권역에 포함된다는 차이가 있다. 서울권이 아닌 안양권 편입 반대는 80% 이상이었다. 한마디로 과천시가 그린벨트로 인해 작은 섬처럼 고립되어 있다가 경기도 안양권과 서울시 강남권이 동시에 연담화 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행정구역 이슈화의 가능성도 다시금 커지고 있다.

전통적인 부촌이며, 북쪽으로는 서울특별시의 서초구와 관악구, 동쪽으로는 청계산 능선을 따라 경기도 성남시, 남쪽으로는 의왕시, 서쪽으로는 안양시와 접한다. 관할 행정동은 갈현동, 과천동, 문원동, 별양동, 부림동, 원문동, 중앙동으로 7개 동이다. 경마장의 세수 의존도를 제외하면 오랜시간 자족기능 확보가 불가능했으므로, 가까이에 위치하면서 거대한 규모를 가진 대도시 서울에 의존하게 된 것이다.#

2023년 11월 3일, 메가시티 이슈 급부상으로 실시한 서울 편입 긴급 온라인 설문조사에는 2,736명이 참여했으며, 찬성 74. 주암지구와 과천지구 개발 확정 이전에는 서울시 강남권과 이어지는 47번 국도 연선의 개발이 덜된 편이었으니, 서울 편입 논의보다 안양·의왕·군포권에서 과천을 계속 포함시키려 했던 것이다.

과천시는 1963년 경기도 시흥군 과천면 당시, 서울시의 도시계획구역에 편입된 이후로 꾸준히 서울시 편입 이슈가 나오곤 한다. 그러므로 서울시 편입이 원칙적으로 불가능했던 과천시의 경기도 행정구역 명분은 사실상 사라진 상황이기도 하다.7%, 반대 66. 무엇보다 과천시가 도시를 확장 개발하며 자연스럽게 인구를 증가시키는 최근의 상황은, 의왕과 병합되어 있는 국회의원 선거구 분리와 함께 독립적인 지자체로서의 위상 강화를 위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첫째, 가장 상징적인 정부과천청사 이전 이후 청사 및 유휴지 활용에 대한 정부의 졸속 대책과 방치로 인해 시장 소환 등 커다란 갈등을 수차례 겪으면서 누적된 소도시로서의 피로감이 크다.6세이다. 향후 저출산과 인구 감소 시대로 국회의원 숫자가 줄어드는 경우에는 주변 지역과의 선거구 통합 가능성도 열려있기 때문에, 행정구역 재편 등의 전개 방향은 정치적인 이해관계와 맞물려 지켜봐야 할 굵직한 이슈이다. 과천시의 북부권역인 과천동과 주암동은 강남벨트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강남권의 확장 연계 성격이 강해지고 있다.#, #

안양권과는 학군, 행정 등 일부 영역의 교집합적인 요소로 인해 통합 요구가 있었지만, 과천시는 입지상 서울시 강남권과 경기도 안양권의 점이지역의 성격이 더 강해[25] 시민 여론은 통합에 완강히 반대하는 편이었다. 반면 과천시가 소유한 지분은 겨우 6%에 불과해 자체 개발사업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숙원사업이 상당히 많은 도시이기도 하다. 다섯째, 경기도 주변 도시들의 꾸준한 통합 요구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 서울특별시에 집중되어 있는 정부 기능을 분담하기 위해 지어진 행정 도시이자 계획도시이고, 대표적인 전원도시이자 서울특별시의 위성도시다. 또한 과천시에서 시민 700명에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가 공개됐는데, 서울 편입 찬성은 48%, 반대는 50%의 오차 범위로 나타났다.

2023년 10월, 경기도 김포의 서울시 편입이 이슈화되고, 세계적인 메가시티 흐름에 따라 과천의 서울시 편입 또한 재거론되고 있다.3%로 나타났으며, 시민 약 55명 대상으로 알려졌다.

면적은 35.3%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게다가 과천시 전체 면적 가운데 중앙정부와 서울시가 각각 33%와 26%, 약 60%를 소유하며 대주주 역할을 맡고 있다. 다만 인구는 구리시가 19만여 명으로 2. 여섯째, 재건축과 도시 개발로 인해 유입되는 새로운 시민들이 느끼는 생활의 불편함 및 행정력에 대한 불만이 복합적으로 결합되는 양상 등이다.#

2024년 2월, 과천시가 서울시의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참여한다.#

과거에는 가끔씩 등장하는 서울 편입 주장에 반대 여론도 상당했으나, 최근 크게 전환점이 된 지점은 2020년 정부과천청사 임대주택 건설 논란 및 새로이 유입되는 시민들의 니즈 변화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자치권 확보 차원에서 자치구가 아닌 '자치시' 형태로의 편입, 과천시의 미래 발전과 과천시민의 권리 및 혜택을 유지하는 방향 등이며, 장단점에 대해서도 앞으로 더 논의·연구할 예정이다.[7] 중앙동 일부(법정동 중앙동)와 별양동, 부림동, 갈현동 일부(원문동), 과천동 일부(주암동)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이며, 2021년 기준 과천시의 행정구역 면적 대비 개발제한구역 비율은 83%이다